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 고용정책 방향···맞춤형 취업서비스 강화

KTV 대한뉴스 8

청년 고용정책 방향···맞춤형 취업서비스 강화

등록일 : 2022.10.27

김용민 앵커>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서는 앞으로 추진할 청년 고용정책 방향도 정해졌습니다.

윤세라 앵커>
구직단념청년부터 재학 청년까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게 '맞춤형 취업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정부가 추진할 청년 고용정책 방향의 핵심은 민관 협업을 통한 고용서비스 강화입니다.
먼저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구직을 단념한 청년을 지원하는 청년도전지원사업을 확대합니다.
기존에는 1~2개월 단기 프로그램만 있었지만 내년부터 5개월 이상 중장기 특화프로그램을 신설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지원하는 수당은 기존 20만 원에서 단기 프로그램은 50만 원, 중장기 프로그램은 최대 300만 원으로 인상합니다.
청년을 채용한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은 기존 1년 최대 960만 원에서 2년 최대 1천200만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다양한 일 경험 기회도 늘립니다.
삼성청년SW아카데미 등 대기업 직무역량 향상 프로그램이 확대될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기업, 공공 등 다양한 일경험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통합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구직 기간이 길어질수록 취업이 어려워질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재학 단계부터 맞춤형 취업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대학 1~2학년 학생은 진로 찾기를 돕고 3~4학년 학생은 취업 지원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합니다.
내년 상반기 전국 10개 대학을 선정해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이번 대책은 대학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원활한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대학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단계에 따라 청년에게 도움이 되는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부는 아울러 올해 중앙부처와 시도 청년정책을 평가에서 기존 과제별 평가에 5대 분야별 평가를 추가해 시행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