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국내 최대규모 수소충전소 개장···"수소차 시대 마중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내 최대규모 수소충전소 개장···"수소차 시대 마중물"

등록일 : 2022.11.07

김용민 앵커>
국내 최대규모의 수소충전소가 전주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정부는 수소충전소가 시내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국내 최대규모의 수소충전소가 전북 전주에서 준공됐습니다.
'전주평화 수소충전소'는 트럭이나 버스 같은 상용차를 대상으로 하는 수소충전소로 시간당 충전용량이 300kg에 달합니다.
최대 규모의 수소충전소 개장으로 정부는 수소차 시대를 여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녹취> 유제철 / 환경부 차관
"수소를 연료로 하는 상용차 시대가 성큼 다가오게 된 것 같습니다. 수소버스와 수소상용차, 수소충전소가 지속적으로 확충이 된다면 우리 시민들도 미세먼지 없는 푸른 하늘을 앞으로 마음껏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민간 보조사업 일환으로 전주평화 수소충전소에 42억 원을 지원했습니다.
이번 사업을 주관한 업체는 2020년 국무총리 주재의 수소경제위원회를 통해 출범했습니다.

녹취> 이경실 / 코하이젠 대표
"대용량 수소버스 전용 충전소를 준공하게 된 것은 대단히 세계적으로도 그렇고 우리나라의 의미에서도 그렇고 대단히 중요한 위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전주평화 수소충전소에서는 수소 버스 3대를 동시 충전할 수 있어 하루에 수소버스 최대 200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서한길 기자 street@korea.kr
"수소충전소가 위치한 이곳은 하루 200여 대의 시내버스가 이용하는 차고지입니다. 앞으로 이 버스들이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데 수소충전소가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전주시는 지난 달 말 기준 수소승용차 826대, 수소버스 26대를 보급했습니다.
특히 수소버스 등록은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시군구) 중 3위를 기록했습니다.
전주시는 이번 수소충전소 개장에 맞춰 수소버스 24대를 추가로 도입합니다.
정부는 승용차에 비해 초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훨씬 큰 대형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대용량 수소충전소 확충에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송기수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8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