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주호 사회부총리 임명···새 정부 1기 내각 완성

KTV 대한뉴스 8

이주호 사회부총리 임명···새 정부 1기 내각 완성

등록일 : 2022.11.08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이로써 18개 부처 장관이 모두 채워지면서, 새 정부 1기 내각이 완성됐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임명장 수여식
(장소: 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임명을 재가하고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이번 임명으로 3개월 동안 공석이었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자리가 채워졌습니다.
또 18개 부처 장관 임명이 마무리되면서 새 정부 출범 6개월 만에 1기 내각이 완성됐습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는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코넬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한국개발연구원 정책대학원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1차관, 청와대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을 역임했습니다.
그러면서 새 정부의 교육개혁 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취임식
(장소: 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이 부총리는 취임사에서 교육개혁에 대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녹취> 이주호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과감한 변화를 원할수록 교육 주체들에게 자유와 자율을 폭넓게 허용하고 이들이 개혁에 나서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데에 집중해야 합니다. 교육부가 스스로 대전환하여야 교육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고 우리나라가 다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습니다."

이 부총리는 교육개혁을 위한 4가지 핵심과제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먼저 반도체 등 첨단 국가 전략산업의 인재양성과 연구개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역대학 성장을 위해 규제를 과감하게 없애고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학교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수업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돌봄교실을 늘려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교육개혁은 교육현장 구성원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서만 제대로 실행할 수 있다며 포용과 경청의 자세로 업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진현기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