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정부 출범 6개월, 과학기술 정책 성과와 의미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윤석열 정부 출범 6개월, 과학기술 정책 성과와 의미는?

등록일 : 2022.11.11

송나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이후 미래 창출과 경제안보에 기여할 국가차원의 전략기술 육성에 역점을 두고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부 출범 6개월, 국가전략기술 등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성과와 의미를 살펴봅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최영일 / 시사평론가)

송나영 앵커>
새 정부 출범 이후 반도체 산업이 국가 첨단산업으로 지정되면서 수출 주력 분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관련 주요 행보와 의미(성과) 짚어주신다면요?

송나영 앵커>
특히 미·중 무역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고물가 등으로 촉발된 글로벌 공급망 사태 속에서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노력한 대목도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노력이 있어왔나요?

송나영 앵커>
한편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원자력 생태계 복원을 위한 행보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간 이집트 엘다바 원전 수주에도 성공했고요, 현재도 폴란드, 체코 원전 수출 조력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 가치와 관련 행보에 대해서도 짚어주시죠.

송나영 앵커>
윤 대통령은 특히 원전산업과 방위산업 연계에도 중요성을 두고 있는데요, 이 두 산업을 패키지로 수출하는 데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단 입장입니다.
기대성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송나영 앵커>
이처럼 정부가 과학기술 중심의 국정을 표방하면서 내년도 정부 연구개발 예산안은 처음으로 30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글로벌 트렌드와 패권경쟁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점도 유의미한 행보로 볼 수 있겠지요?

송나영 앵커>
코로나19를 계기로 잘 알려진 mRNA 백신은 디지털 기법을 연구에 접목한 혁신적 성과인데요, 앞으로 어떤 과제가 있을까요?

송나영 앵커>
1992년 우리나라는 최초의 인공위성 우리별 1호를 만들었고, 30년 뒤인 올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와 달 궤도선 '다누리'를 완성했습니다.
과학기술의 힘으로 입증한 도약의 역사인데요.
관련 정책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송나영 앵커>
지금까지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