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가안전시스템 개편···국민 참여 창구 마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국가안전시스템 개편···국민 참여 창구 마련"

등록일 : 2022.11.14

임보라 앵커>
정부가 인파 사고를 막기 위한 국가안전시스템 개선방안을 논의합니다.
국민이 안전대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참여 창구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장소: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한덕수 국무총리는 인파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국가안전시스템 개편을 위한 범정부 TF와 경찰 대혁신 TF를 구성합니다.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범정부 TF는 이번주 중 업무를 시작한 뒤 연말까지 재난안전 종합 대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경찰 대혁신 TF는 인파관리와 대응체계, 조직문화 혁신 등 3개 분야로 이뤄집니다.
대혁신 TF는 인파관리 대책 마련을 비롯해 112대응체계 개선, 적극행정 면책제도 활성화 등에 나섭니다.
또 상황관리관에게 기동대 운용 지휘권을 부여하고 다중밀집과 재난 상황 시 초동대응, 상황전파·보고 관련 교육 강화 등은 즉시 시행할 계획입니다.
새롭게 마련되는 TF를 통해 관련 전문가는 물론 국민도 안전대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게 될 전망입니다.
한 총리는 TF에 국민도 안전대책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관계부처는 안전신문고 등을 통해 국민께서 안전대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는 창구를 조속히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회의에선 ICT를 기반으로 하는 현장인파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계획도 논의됐습니다.
정부는 CCTV와 드론영상 활용을 위한 R&D 계획과 데이터 수집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등 관련 대책을 올해 안에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정부는 오는 목요일 치러지는 대학 수학능력시험 종료 이후 학생 안전 활동도 전개합니다.
한 총리는 시험 종료 후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과하다 싶을 정도의 예찰활동을 실시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동안 관계 기관은 폭설 등 자연재난과 화재, 산불 등에 대해 24시간 상황관리와 비상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