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방위 산업, 미래 신성장 동력···범정부 수출 지원"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방위 산업, 미래 신성장 동력···범정부 수출 지원"

등록일 : 2022.11.26

김경호 앵커>
수출전략회의는 이틀 연속 열렸습니다.
두 번째 회의는 방위 산업을 주제로 열렸는데요.
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방위 산업이 미래의 신성장 동력이라며, 국가 선도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계속해서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방산수출전략회의
(장소: 지난 24일, 한국항공우주(경남 사천))

첫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방위 산업 수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대한민국 방위산업이 세계 속으로 더욱 뻗어 갈 수 있도록 정부가 확실하게 뒷받침하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방위 산업은 미래 신성장 동력이자 첨단 산업을 견인하는 중추라면서 국가 선도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방산 수출 실적을 거둔 점을 언급하면서, 세계 각국이 우리나라와 방산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방위 산업의 수출은 안보뿐 아니라, 국제 사회의 평화, 우방국과의 연대 강화에도 기여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방산 수출은 우리의 안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우방국들과의 연대를 한층 강화 시켜 줄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방산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도 제시했습니다.
수출형 무기체계의 부품 개발과 성능 개량을 지원하고, 부품 국산화를 확대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윤 대통령은 또 정부가 방산 수출 대상국에 관련 교육과 운영 노하우를 전수 하는 등 이른바 '패키지' 수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군은 우방국과 방산 협력을 확대해 우리 기업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어야 하고, 기업도 군과 긴밀히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정부는 철저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하며 방산 수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면서, 방산 수출로 인한 군의 전력 공백 등 일부 정치권의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