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종·제주 프랜차이즈 일회용컵 음식점 보증금제 시행

KTV 대한뉴스 8

세종·제주 프랜차이즈 일회용컵 음식점 보증금제 시행

등록일 : 2022.12.02

윤세라 앵커>
세종과 제주의 프랜차이즈 음식점에서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시행됩니다.
일회용컵을 이용할 때, 컵 보증금 300원을 추가 결제하고,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서한길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서한길 기자>
세종과 제주의 프랜차이즈 음식점에서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시행됩니다.
일회용컵에 음료를 받을 때 컵 보증금 300원을 같이 결제하고,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서한길 기자 street@korea.kr
"자원순환보증금앱에 표시된 회원번호와 일회용컵에 표시된 바코드를 이 간이회수기에 인식하면 보증금 3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일회용컵 보증금제에 참여하는 소비자와 매장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제도 시행일인 2일부터 2주 동안 일회용컵 보증금제 인증샷을 SNS에 올리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제공하고, 자원순환보증금앱을 통해 일회용컵을 반납하는 소비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지역화폐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일회용컵 회수와 보증금 반환을 돕기 위해 매장에 무인 간이회수기와 라벨 부착 보조도구를 제공합니다.
또 주민센터와 공항 등 매장 외에서 회수가 가능하도록 회수체계를 촘촘하게 구축해 일회용컵 회수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프랜차이즈 음식점에서 1년간 쓰이는 일회용컵은 28억 개 정도로 추정됩니다.
(영상취재: 이정윤 송기수 / 영상편집: 김병찬)
정부는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통해 컵 회수율 목표를 90%로 잡고 있습니다.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6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