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쩌민 전 주석 조문···"후대가 양국 관계 발전 이어가"

KTV 대한뉴스 8

장쩌민 전 주석 조문···"후대가 양국 관계 발전 이어가"

등록일 : 2022.12.03

윤세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고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의 분향소가 마련된 주한중국대사관을 찾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중 관계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장 전 주석을 기리며, 후대에서 양국 관계의 발전을 이어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주한중국대사관에 마련된 고 장쩌민 전 중국 국가 주석의 분향소를 찾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조문록을 통해, 한중 수교를 비롯해 양국 관계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장 전 주석의 영면을 기원하며, 유가족과 중국 국민에게 애도와 추모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헌화와 묵념으로 장 주석을 추모한 윤 대통령은 싱 하이밍 주중 대사와 면담을 나눴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노태우 전 대통령 그리고 올해 장 주석까지, 한 중 두 나라 간 다리를 놓은 분들이 세상을 떠나셨다면서, 후대가 이를 잘 이어, 한중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싱 대사는 이에 대해, 한중 관계를 보다 진전시키도록 많이 도와달라고 화답했습니다.
장 전 주석은 지난 1995년 11월, 우리나라를 찾은 첫 중국의 최고 지도자로서,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양국 관계 기틀을 잡은 인물로 평가됩니다.
장 전 주석은 방한 당시 정상회담 이외에도 공동기자회견, 국회 연설, 제주도 방문 등 국내에서 다양한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특히 장 전 주석의 우리 국회 연설은 중국 국가원수로서는 외국 국회에서 진행된 최초의 연설로, 탈냉전 시대의 흐름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기록됐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한중수교를 포함한 고인의 한중 관계 기여를 평가하고, 우리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유가족과 중국 국민에게 애도의 뜻을 전하는 조전을 보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