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난안전 패러다임' 지자체·현장 중심 전환 검토

KTV 대한뉴스 8

'재난안전 패러다임' 지자체·현장 중심 전환 검토

등록일 : 2022.12.03

김용민 앵커>
정부가 이태원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재난안전 종합대책을 올해 말까지 수립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윤세라 앵커>
범정부 개편 TF 3차 회의가 열렸습니다.
회의에서는 각 분과에서 제시된 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지자체 역할과 의견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국진 기자>
이태원 사고가 발생한 뒤 윤석열 대통령은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7일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특히,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쏟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달 7일,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
"정부는 각종 재난 안전사고에 관한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고, 켜켜이 쌓인 구조적 문제점을 과감하게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정부는 곧바로 안전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하며 연말까지 국가안전시스템 종합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특별팀 3차 회의
(장소: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지난달 첫 범정부 TF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세 번째 회의를 열었습니다.
회의에서는 초기대응 시스템과 재난대응 보고체계 위험요소 관리 등을 논의했습니다.
우선 상황 발생 시 각급 경찰서 상황실은 상급기관과 지휘관에게 보고되도록 지휘·보고체계를 재정비하고, 중요 사건 발생 시 자동으로 전파하는 112 자동신고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장 대응 시 소방과 긴급구조 지원기관 간의 재난안전통신망 활용을 활성화하고, 소방과 복지부 간 구급·응급진료 대응체계 개선방안을 점검합니다.
하천 범람, 산사태, 도로침수 등 지역에서 재난발생 시 예상되는 위험상황은 사전에 발굴해 사전점검 등을 통한 관리강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녹취>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이번 개편의 핵심 중 하나는 재난안전 패러다임을 지자체와 현장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지역 기관 간 협력과 합동훈련도 논의 했습니다.
지자체장 중심의 재난관리 체계 확립을 위해 지자체·경찰·소방 등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하고, 현장 대응기관 합동 훈련 실시방안을 마련합니다.
경찰청에서는 중간관리자와 기동대원을 대상으로 특별훈련을 추진하고, 소방청은 현장요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가상 기반 훈련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지자체가 보유한 CCTV 통합관제센터를 재난안전관리의 중추 역할을 하도록 전환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안전교육 강사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진현기)
범정부 특별팀은 국가안전시스템 전반을 개편하는 종합대책을 이달 말까지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회의 과제뿐 아니라 국민이 제안한 과제도 함께 검토해 개선대책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