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취·창업허브센터, 창업과 일자리 도와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취·창업허브센터, 창업과 일자리 도와요

등록일 : 2022.12.28

김채원 앵커>
요즘 취업 고민하는 청년들 많죠?
청년 취업과 창업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도와주는 곳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로 체험하는 청년 취업·창업 현장을 오지민 국민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오지민 국민기자>
(강남 취·창업허브센터 / 서울시 강남구)
벤처·스타트업 특화 거리에 자리 잡은 취·창업허브센터.
안으로 들어가자 메타버스 체험 가상 세계가 청년들을 맞이합니다.

현장음>
"물건 중 하나를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카메라로 360도 회전해서 찍을 수 있습니다."

부스에서 3D로 찍은 제품입니다.
스캔본으로 가상현실 메타버스세계에서 업로드된 물건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취창업 준비를 하는 청년들을 위한 메타버스 체험 가상 세계입니다.

현장음>
"현재 25명 들어와 있고요,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쇼핑몰인데요.
메타버스에 입주한 회사를 하나하나 살펴보고 고르는데요.
민트라는 재활용 의류사업 회사의 옷이 소비자에게까지 판매되는 과정을 메타버스로 체험해봅니다.
취업 상담과 강의도 가상공간 속에서 이뤄집니다.

인터뷰> 전인선 / 경기도 고양시
"(메타버스에) 들어와서 보니까 온라인 가상 안에서, 한 공간에서도 관심 있던 여러 분야를 들어가서 (그곳에) 오시는 분을 상담하는 내용도 볼 수 있고..."

취업과 창업을 위한 상담과 직업 선택과 진로 진로설계를 위한 강의나 AI 면접 체험은 청년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오지민 국민기자
"일자리 카페에서는 여기 키오스크를 통해 구직정보와 취업 상담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강남구는 작년 말 기준 전국 19개의 유니콘 기업 중 11개가 입주해 있는 스타트업의 중심지인데요.
지난 10월 문을 연 취업 창업허브센터가 창업 기업을 지원하고 취업의 꿈을 키워주는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근범 / 입주 스타트업 대표
"납세자들을 위해 '더 쉽게 세금 신고를 할 수 있으면 어떨까?' 라는 뜻에서 세무 신고 앱을 저희가 개발해서 운영하고 있고요. 이렇게 진행하는 와중에 강남구청에서 굉장히 좋은 기회를 줘서..."

인터뷰> 최종원 / 강남 취·창업허브센터장
"저희 센터에서는 현재 23개 기업이 입주해있는데요. 사실은 더 많은 업체가 이곳에 들어오고 싶어합니다. 이것을 물리적으로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메타버스 공간을 통해서 실제로 취업과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청년·청소년들에게 우리가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가상공간상에서 더 많은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야만 문제 해결이 되기 때문에 저희가 내년에 가상적으로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전문인들을 더 만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취재: 오지민 국민기자 / 촬영: 장경자 국민기자)

기존의 각각 떨어져 있던 비즈니스관, 스타트업관 등 청년취·창업 지원기관을 한 곳에 모은 '취·창업허브센터' 가 창업과 일자리를 지원하고 벤처·스타트업 특화거리를 키워나가는 허브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오지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