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새해 첫날 신년사···'위기극복·3대개혁' 강조

KTV 대한뉴스 8

새해 첫날 신년사···'위기극복·3대개혁' 강조

등록일 : 2022.12.31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첫날인 내년 1월 1일 신년사를 생중계로 발표합니다.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경제위기 극복과 노동, 교육, 연금개혁 등 3대 개혁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새해를 맞는 내년 1월 1일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에서 신년사를 발표합니다.

녹취> 이재명 / 대통령실 부대변인
“신년사에는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수출 증진과 스타트업 코리아를 기치로 민간과 시장 활성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윤 대통령은 '수출'과 '스타트업 코리아'를 새해 경제 위기 극복의 기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수출이 위기 때마다 돌파구가 됐다며, 수출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정상 세일즈외교에 발벗고 나서겠단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지난 5일)
"앞으로 이러한 정상 외교가 철저하게 우리 기업의 수출 촉진과 해외 진출에 초점을 맞춰서 이루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최근 들어선 스타트업이 새로운 시장과 투자, 일자리를 만든다며, 스타트업 지원 의지도 부쩍 강조하고 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산업·중기부 업무보고(지난 27일)
"이런(스타트업) 기업들이 쑥쑥 커가는 과정에서 많은 양질의 일자리들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윤 대통령은 이번 신년사에서 위기극복과 함께 노동, 교육, 연금개혁 등 3대 개혁 의지도 재차 역설할 계획입니다.

녹취> 이재명 / 대통령실 부대변인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내용 등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윤 대통령은 내년을 3대 개혁의 원년으로 제시했습니다.
특히, 직무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과 근로시간제도 유연화 등 노동개혁을 최우선으로 내세우며,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기재부 업무보고(지난 21일)
"개혁을 신속하고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야 되겠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 노동 개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신년사는 10분 내외 분량으로, 생중계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8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