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 연준 금리 25bp↑···추 부총리 "불확실성 여전히 높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미 연준 금리 25bp↑···추 부총리 "불확실성 여전히 높아"

등록일 : 2023.02.02

김용민 앵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올해 첫 FOMC에서 금리를 25bp, 0.25%p 인상했습니다.
시장의 예상과 일치했는데요.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국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다며 시장의 안정세를 더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임보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보라 기자>
미국의 기준금리가 0.25%p 또 올랐습니다.
미 연준은 현지시간 1일 FOMC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4.75%로 0.25%p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완화됐지만 여전히 상승 국면"이라며 당분간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세 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 이후 연준이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들어간 것으로 분석됩니다.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장소: 2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

이런 가운데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비상거시경제 금융회의가 열렸습니다.
참석자들은 미 FOMC 결과에 따른 국제금융 동향을 점검하고 국내 금융시장의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추 부총리는 통상적인 금리 인상 폭으로 연준이 속도를 조절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국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실물부문의 어려움이 확대되는 가운데 물가도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추 부총리는 연준과 시장의 금리 경로에 대한 인식차가 지속되면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이에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최적의 정책조합을 정교하게 모색할 방침입니다.
추 부총리는 금융시장 안정세를 더 공고히 하고, 부동산부문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최고 리스크로 꼽히는 부동산 PF 사업장에 대한 보증지원을 확대하고 부동산 대출규제를 정상화 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정부는 이와 함께 고금리로 인한 금융부담을 줄이기 위해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과 저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공급도 차질없이 실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보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5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