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마음 치유 받는 일일강좌 MZ세대 인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마음 치유 받는 일일강좌 MZ세대 인기

등록일 : 2023.02.17

배유정 앵커>
청년 우울증 환자가 최근 4년 사이 두 배 이상 늘었는데요.
하루 동안 취미활동을 즐기면서 마음을 치유하는 강좌가 젊은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정수연 국민기자>
('ㄱ' 미술화실 / 서울시 마포구)
섬세한 손길이 캔버스 위를 지납니다.
알록달록한 색감을 더해 유화를 비롯해 아크릴과 파스텔 작품을 만들어갑니다.
단 한 번, 두 시간의 수업으로 나만의 작품을 그려보는 원데이클래스, 즉 일일강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도 강사의 도움을 받는 수강생들. 적성에 맞는 취미생활로 마음의 휴식을 얻기도 하고,

인터뷰> 김태훈 / 경기도 안양시
"색칠할 때 마음이 편안하다고 해야 되나... 그런 게 있는 것 같습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 지친 마음을 달래기도 하는데요.

인터뷰> 유수연 / 인천시 계양구
"평소에 집에서는 할 수 없다 보니까 이런 데 와서 해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스트레스도 풀리는 것 같고..."

짧은 시간이지만 각박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어 강좌에 참여하는 청년이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권융 / 미술 일일강좌 강사
"나의 그림이 점점 예쁘게 변해가는 과정을 보면서 힐링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ㄷ' 댄스학원 / 서울시 강남구)
인기 아이돌그룹의 안무를 배우는 일일강좌 프로그램.
퇴근한 젊은 직장인들이 댄스 강사의 지도에 따라 몸을 움직이며 박자를 맞춰봅니다.
두 시간 동안 신나는 음악에 맞춰 땀을 흘리는 수강생들, 지친 마음을 달랠 수 있다며 좋아합니다.

인터뷰> 강윤하 / 서울시 강남구
"다이어트도 하고 어디 나갈 곳이 많이 없는데, 기분전환을 해서 좋아요."

인터뷰> 문정이 / 서울시 종로구
"땀을 많이 흘리면서 스트레스 해소가 되는 것 같습니다."

덩달아 즐거운 지도 강사는 뿌듯한 보람을 느낍니다.

인터뷰> 석예빈 / 댄스 강사
"같이 땀 흘리면서 웃으며 떠드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기도 하고 즐거운 마음이 들어요."

지난 2021년 기준으로 2, 30대 우울증 환자는 남성이 5만 8천여 명으로 2018년보다 47.3% 늘었고, 여성은 11만 5천여 명으로 배 가까이 급증한 실정, MZ세대의 심각한 우울증을 반영합니다.
전문가들은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습니다.

전화 인터뷰> 유미영 / 한양대 심리상담센터장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사회잖아요. 어떻게 돌아가는지가 어찌 보면 불분명하고... 그러다 보면 미래가 불확실한 것에 대해서 불안을 느끼는 부분도 있고..."

이런 현실 속에 지친 마음을 위로받을 수 있는 온라인 강좌 역시 MZ세대의 인기를 끄는데요.
3시간 동안 노래를 만들어보는 작곡 수업부터, 불안한 마음을 달래주는 글쓰기 수업까지 다양합니다.

전화 인터뷰> 유미영 / 한양대 심리상담센터장
"내가 원하는 부분에 대해서 2, 3시간 동안 집중하면서 재미있는 것을 한다고 하면 그 또한 삶의 에너지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아서..."

(취재: 정수연 국민기자 / 촬영: 최미숙 국민기자)

마음의 치유를 돕는 강좌 참여가 이제 청년층 사이에 유행처럼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힘든 현실 속에서 잠시나마 벗어나기 위해 원데이클래스를 즐기는 MZ세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충전의 시간을 가지려는 모습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정수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