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책과 함께 봄 맞아요, 2월의 사서추천도서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책과 함께 봄 맞아요, 2월의 사서추천도서

등록일 : 2023.02.17

배유정 앵커>
어느덧 겨울을 지나 봄이 오는 길목, 2월을 지나고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겨울, 좋은 책과 함께 보내는 건 어떨까요?
국립중앙도서관, 2월 사서추천도서 전해드립니다.

김민영 국민기자>
<탈서울 지방생입니다 / 김미향>
탈서울 지망생.
이 책은 서울을 벗어나기를 원하면서도 쉽사리 결정할 수 없었던 작가가 자신보다 앞서 탈서울을 감행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그들이 전하는 시행착오와 실질적인 조언을 들려줍니다.

인터뷰> 김미향 / 탈서울 지망생입니다 저자
"제가 몇 년 전부터 서울에 사는 것에 대해 회의감이 들었어요. 이렇게 좁은 공간에서 아등바등 살아야 되나 이런 생각이 들면서 직접 실현하기 전에 먼저 탈서울 한 사람들을 섭외해 만나보며 질문하고 그분들의 이야기를 모아서 한 권의 책으로 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루브르, 오르세 등 전 세계 7개 유명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작품 80점에 대한 제작 방법과 당시 시대상 등 배경지식뿐 아니라 저자의 감상평을 더해 대중들이 풍성하고 다채롭게 미술품을 즐기고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화인터뷰> 정시몬 / 할 말 많은 미술관 저자
"어떤 특정한 작품·아티스트와 관련된 역사적인 인문학적 배경들도 점점 알게 되면서 경험이 풍성하게 되는 거죠. 그 과정에 저의 책이 어떤 역할을 일조할 수 있는 계기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게 작은 소망입니다."

국내외 문학 분야 추천 도서는 따뜻한 문장과 풍경으로 풀어낸 소설 같은 힐링 에세이 <아주 오랜만에 행복하다는 느낌>과 가족 간의 애정과 결핍, 상실과 극복을 깊은 여운과 섬세함으로 표현한 <세 형제의 숲>이 선정됐습니다.
인문예술분야도서는 지리적 이해로 직면하는 현대사회의 문제와 해결하는 과정을 담은 <지리학이 중요하다>가 추천됐고 사회과학분야 도서는 인류는 어떤 아이디어로 성장했는지를 역사적 사실들을 통해 설명하고 분석한 <휴먼 프런티어 : 초연결 시대에 생각해보는 거대한 아이디어의 미래>가 선정됐습니다.
자연과학분야 도서로는 인간이 시작한 작은 일들로 인해 심각하게 파괴된 환경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대자연과의 공생을 강조한 <생명의 태피스트리 : 생명을 구하는 자연계의 비밀>과 우리가 익숙하게 즐겨 먹는 과일을 세계의 문화사, 인류학, 식물학적 관점에서 풀어낸 과일 길들이기 역사가 추천됐습니다.
자연과학분야도서는 환경을 살릴 수이는지에 대한 작은 실천을 다룬 <지구를 살리는 옷장: 지속 가능한 패션을 위한 고민>이 선정됐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두 달에 한 번씩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를 발표하는데요.
이달 2월을 비롯해 4월, 8월, 10월에는 인문·사회·자연·문학 등 주제 분야별 도서를, 6월과 12월에는 시의성 있는 테마별 도서를 선정합니다.
(취재: 김민영 국민기자 / 촬영: 김석현 국민기자)

2월은 가장 짧은 달이라 여겨 쉬이 지나쳐 버리기 쉬운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새봄을 맞이하기 전 쉼표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독서를 통해 요긴하고 알차게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김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