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고궁·국립미술관 무료입장 허용 나이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고궁·국립미술관 무료입장 허용 나이는?

등록일 : 2023.03.21

배유정 앵커>
여러분은 고궁과 국립미술관에 무료 입장할 수 있는 나이를 몇 살까지라고 생각하시나요?
보통은 고등학생까지를 청소년으로 보고 이들만 무료 대상이 아닌가 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무료입장 나이가 어디까지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김수빈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수빈 국민기자>
(덕수궁 / 서울시 중구)
서울 시내 한복판에 있는 덕수궁, 궁 안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받아야 합니다.

김수빈 국민기자
"저는 올해 만 22살인데요. 이곳 덕수궁에 들어가려면 당연히 유료 입장권을 사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현장음>
"안녕하세요, 저는 만 22살인데 혹시 입장료는 얼마일까요?"
"만 24세 이하는 무료예요."

제가 입장권을 받아보니 '성인'이 아니라 '청소년'이라고 쓰여 있는 무료입장권인데요.
다른 청년 역시 마찬가지, 무료인 청소년 입장권을 받고는 의외라는 표정입니다.

인터뷰> 명성미 / 서울시 동작구
"올해 나이가 21살이어서 성인 요금을 내고 입장하는 줄 알았는데 무료입장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뒤늦게 매표소 요금표를 확인해보니 만 24세 이하는 무료! 왜 그런지 고궁 관계자에게 물어봤습니다.

전화 인터뷰> 신성희 / 문화재청 궁능서비스기획과장
"2013년도에 궁능원 관련 규정을 문화유산 체험과 역사 교육 강화를 위해 무료 개방 연령을 늘렸는데요. 현재 내국인들에게는 만 24세까지, 청소년들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리하면 고궁에 무료입장이 되는 청소년 연령을 지난 2013년부터 만 18세에서 만 24세로 확대했다고 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도 비슷한 상황!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매를 한 뒤 매표소에서 큐알코드와 신분증 확인을 거치는데요.
이곳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비롯해 과천관, 덕수궁관 등 세 곳 모두 만 24세 이하까지 무료입장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종로구)

이와 관련해 취재진이 거리에서 즉석 설문조사를 해봤습니다.
고궁과 국립미술관에 무료입장이 되는 나이를 얼마로 알고 있는지 직접 써보도록 했는데요.
1시간 동안 설문에 응한 22명 가운데 '만 24세까지'라고 정확하게 쓴 사람은 단 3명뿐, '초등학생'이라고 쓴 사람부터 '만 21세' 또는 '만 23세', 그리고 '만 25세'라고 쓴 사람이 있는가 하면 '유료'라고 쓴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만 19세까지'라고 쓴 사람이 전체의 3분의 1 정도나 됐는데요.
청소년만 무료입장이 가능하고 나이 기준이 만 19세까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영빈 / 서울시 관악구
"19세까지는 무료입장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처럼 사람들 대부분이 무료입장 나이가 얼마까진지 잘 모르는데요.

인터뷰> 조수진 / 서울시 성북구
"만 24세까지 무료입장인 것을 몰랐는데 이번에 알게 되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인터뷰> 손민성 / 부산시 사상구
"만 24세까지 무료인지 몰랐는데 알고 나니까 자주 이용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청소년 나이 기준이 법률에 따라 다르다는 점,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복지법, 청소년 활동법은 청소년 나이를 만 9세에서 24세까지로 정한 반면, 청소년보호법과 청소년성보호법은 만 19세 미만, 영화비디오법, 게임산업진흥법은 만 18세 미만으로 각각 차이가 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분인데요.
현재 영화관을 보면 요금 할인이 되는 청소년 나이 기준이 만 18세 이하이고, 서울 지하철 역시 청소년 나이 기준이 영화관과 같은데요.
이와 달리 고궁과 국립미술관의 무료입장 나이는 훨씬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취재: 김수빈 국민기자 / 촬영: 강시우 국민기자)

김수빈 국민기자
"무료입장이 가능한 청소년 나이 기준이 일반인 생각과는 사뭇 다른 고궁과 국립미술관, 이같은 사실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 만큼 좀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수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