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도로 노면표시 일제 정비···혼란 유발요인 제거

정책현장+ 일요일 10시 40분

도로 노면표시 일제 정비···혼란 유발요인 제거

등록일 : 2023.03.26

김경호 기자>
(장소: 서대전네거리)

대전 중구 내에서 사고다발지점으로 꼽히는 서대전네거리.
인근에 종합병원 두 곳과 서대전공원이 있는 데다, 대전역으로 향하는 길목이어서 차량 통행량이 많습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좌회전 전용인 1차선을 제외하고 직진 가능한 2차선이 교차로 맞은편 1차선으로 연결됩니다.
하지만 차량유도선이 없다보니 특히, 이렇게 흐린 날에는 주행차로를 오인한 운전자 간 접촉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장소: 충대정문 오거리)

유성구의 충대정문오거리도 운전자 사이 소위 '난코스'로 불립니다.
한밭대로를 타고 충대 방면으로 온 차량은 우측의 학교로 진입하거나 유성온천역 방면으로 좌회전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노면에 금지 표시가 없어 직진 위반으로 단속되는 차량이 적지 않습니다.

전화인터뷰> 온창헌 / 삼성화재 홍보파트 책임
"명확하게 표시가 있었다거나 유도선이 있었다면 운전자도 착각하지 않고 사고가 날 확률이 적었을텐데 그런 것들이 미비해서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억울함을 토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교차로를 통행할 때 운전자에게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노면 표시가 개선됩니다.
교차로를 통과하려는 운전자가 주행 중인 차로를 오인하지 않도록 맞은편 차로까지 차량유도선을 설치하고, 직진이 금지된 차로에는 노면 위에 '직진금지'를 표시합니다.
이 밖에도 직진, 좌회전 신호가 따로 있는데도 노면 표시는 직좌로 된 곳은 이를 바로잡고, 보행자 보호를 위해 횡단보도 표시가 지워진 곳도 새로 칠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담희 / 대전광역시 중구
"얼마 전에도 횡단보도를 지나가는데 표시가 흐릿해져서 (차가) 그냥 휙 지나가서 사고당할 뻔한 경험이 있어서요. 이런 부분을 고쳐줬으면 했거든요. 더군다나 노인분들이나 어린이들은 더욱 위험하니까요."

국민권익위원회는 민원을 통해 확인한 모호한 노면 표시를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과 함께 오는 9월까지 정비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이수오 / 영상편집: 김하람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