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제1차 고독사 예방 기본계획 주요 내용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제1차 고독사 예방 기본계획 주요 내용은?

등록일 : 2023.05.22

김용민 앵커>
최근 1인 가구 중심의 가족구조 변화와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재난이 장기화 되면서 새로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제1차 고독사 예방 기본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윤세라 앵커>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이기일 / 보건복지부 제1차관)

김용민 앵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우선, 이번에 발표한 '제1차 고독사 예방 기본계획'의 핵심 추진사항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윤세라 앵커>
그렇다면 제1차 기본계획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가요?

김용민 앵커>
지난해 생활고에 시달리다 함께 숨진 '수원 세 모녀 사건'과 같은 비극을 막기 위해 마련한「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체계 개선대책」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윤세라 앵커>
아무래도 복지 사각지대보다 고독사 위험군 발굴이 더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게 발굴할 계획이신가요?

김용민 앵커>
고독사 위험이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통화량, 걸음수 등을 측정해 위기를 미리 감지하고 대응하는 고독사 예방 시범사업을 진행해 왔는데요.
그동안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윤세라 앵커>
우리 사회의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노인 돌봄 등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현재 고독사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장년에 대해 어떤 정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김용민 앵커>
코로나로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출도, 교류도 없는 고립·은둔 청년이 크게 늘었는데요.
사회에서 고립된 청년들에 대한 실태조사는 어떻게 추진할 계획이신지 또, 정책 지원 방향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데요.

윤세라 앵커>
고독사 문제를 예방하고,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고독사 예방 캠페인', 어떻게 운영할 계획이신가요?

김용민 앵커>
끝으로 우리사회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신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