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G7서 연쇄 정상회담···숨 가빴던 외교 일정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윤 대통령, G7서 연쇄 정상회담···숨 가빴던 외교 일정

등록일 : 2023.05.27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주말, G7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방일 기간, 한미일 정상회담은 물론 G7 참가국 대부분과의 연쇄 양자회담 잇따라 소화하며 숨 가쁜 외교 일정을 펼쳤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한미일 정상회담
(장소: 21일, 일본 히로시마)

2박 3일간 열린 일본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마지막날, 윤석열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총리와 만났습니다.
지난해 11월 이후 6개월 만의 한미일 정상회담입니다.
3국은 한미일 공조를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키자고 약속했습니다.
북핵 위협에 대한 안보 강화는 물론, 경제 공급망 등에 대한 3국 협력 범위를 질적으로 강화하기로 한 겁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를 워싱턴으로 초청하겠다고 밝혀, 또 한 차례의 3국 정상회담이 전망됩니다.
이번 방일 기간 중에는 한일 정상이 과거사 앞에 함께 고개를 숙이기도 했습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한일 정상이 함께 히로시마 한국인 위령비를 함께 참배한 겁니다.
우리 대통령이 위령비를 참배한 것도 이번이 처음입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와 2주만에 또다시 정상 회담을 열고, 기시다 총리의 위령비 참배가 미래를 위한 용기있는 행동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리가 함께 참배한 것은 한국인 원폭 피해자에 대해 추모의 뜻을 전함과 동시에 평화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우리 총리님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공동 참배에 대해, 한일 정상이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말이 아닌 행동, 실천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번 방일 기간, 윤 대통령은 9개 국가와 연쇄 양자회담도 진행했습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참가국 정상은 물론 미국 주도의 안보 협의체 쿼드, 안보 동맹인 오커스의 회원국과 모두 만난 겁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세계의 주요 자유연대 선진국들과 주요 평화 안보 문제에 대해서 공감대를 확인하는 자리가 될 뿐만 아니라... 주요 국가들이 공급망 협력, 경제 안보 협력을 함께 모색하는 양자회담의 주제와 토론들이 이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특히 G7을 방문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열고, 우크라이나에 필요한 물품 등을 신속히 지원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최은석)

최영은 기자
"윤 대통령은 방일 직전 캐나다와의 정상 회담을 시작으로 EU 정상회담까지의 일정을 잇따라 소화하며, 이른바 외교 '슈퍼위크'를 마무리 짓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