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나토' 리투아니아 도착···오늘 연쇄 정상회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나토' 리투아니아 도착···오늘 연쇄 정상회담

등록일 : 2023.07.11 12:11

윤세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 리투아니아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11일) 나토 정상회의를 위해 모인 각국 정상들과 잇따라 회담을 합니다.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장소: 오늘 새벽, 빌뉴스 공항(리투아니아))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 리투아니아 빌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빌뉴스에 도착했습니다.
내일(12일)까지 이곳에 머물며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각국 정상들과 별도의 양자회담도 합니다.
현지 시간으로 늦은 저녁에 도착한 윤 대통령은 첫날 별도 일정 없이 다음 날 일정을 준비했습니다.
도착 둘째 날인 오늘(11일)은 나토 정상회의를 위해 모인 각국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합니다.
네덜란드와 노르웨이 등 5개 이상의 국가 정상들과 연쇄적으로 정상회담을 합니다.
이 자리에서 안보와 공급망 협력 등을 논의하고, 부산엑스포 지지도 요청할 계획입니다.

녹취> 김은혜 / 대통령실 홍보수석
"윤석열 대통령의 NATO 순방은 안보외교, 글로벌 공급망 구축을 공고히 하는 경제외교,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산 국제박람회 유치를 위한 엑스포 외교로 나누어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과 면담합니다.
이 자리에서 비확산, 사이버안보 등 11개 분야에서 한국과 나토 간의 양자 협력을 제도화하는 문서를 채택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오희현)
이와 함께 미국 상원의원단을 접견하고, 나토 주최국 정상으로서 리투아니아 대통령이 여는 만찬에도 참석합니다.

문기혁 기자 / 리투아니아 빌뉴스
윤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군사 동맹인 나토 동맹국 등과 국제안보 협력을 논의하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응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