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청탁금지법 개정···설날·추석 선물액 최대 30만 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청탁금지법 개정···설날·추석 선물액 최대 30만 원

등록일 : 2023.08.29 20:42

송나영 앵커>
이번 추석 명절부터 농축수산물의 선물 한도 금액이 30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공정과 청렴의 가치를 견지하되 변화된 상황에 맞게 청탁금지법 시행령이 개정된 건데, 자세한 내용을 신국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신국진 기자>
일명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청탁금지법.
정부는 선물 가액 범위 등을 조정하는 내용의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습니다.

녹취> 김홍일 /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청탁금지법이 지닌 공정과 청렴의 가치를 견지하는 가운데 사회·경제적 상황, 국민들의 소비 패턴 등과 유리된 규제를 현실에 맞게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시행령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으며..."

공직자 등이 예외적으로 받을 수 있는 농·축·수산물의 선물 가액은 10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설날과 추석 등 명절에는 선물 가액이 기존 20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 됩니다.
명절 선물 기간은 설날·추석 전 24일부터 명절 후 5일까집니다.
이번 추석의 경우 농수산물·농수산가공품 선물 가액이 2배 상향되는 기간은 9월 5일부터 10월 4일까집니다.
공직자 등이 주고받을 수 있는 선물 범위도 확대됩니다.
현재 선물은 물품만 허용되지만, 앞으로는 물품 외 용역 상품권도 선물할 수 있습니다.
농·축·수산물로 교환할 수 있는 온라인 상품권과 연극, 영화, 스포츠 등 문화관람권이 해당 됩니다.
다만, 바로 현금화가 가능해 사실상 금전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백화점 상품권 등 금액 상품권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녹취> 김홍일 /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농·축·수산업계 그리고 문화·예술·스포츠계 등의 피해 상황 등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권익위는 또 이번 선물 가액 범위 조정은 원활한 직무수행과 사교·의례 등의 목적으로 제공받는 선물 허용 범위가 조정된 것으로 직무와 관련한 선물을 비롯해 일체의 금품 등을 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