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대통령 "북핵, 회의 참석국 모두 위협"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윤석열 대통령 "북핵, 회의 참석국 모두 위협"

등록일 : 2023.09.08 12:15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은 회의 참석국 모두 타격할 수 있는 실존적 위협이라며, 단합된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동아시아 정상회의를 마지막으로 아세안 일정을 마친 윤 대통령은 오늘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아세안과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18개 나라가 주요 안보현안을 논의하는 동아시아 정상회의.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은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세계 평화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회의 참석국 모두를 타격할 수 있는 실존적 위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무거운 책임도 강조했습니다.
안보리 제재 대상인 북한과 무기 거래와 정상회담을 조율 중인 러시아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유엔 안보리의 주요 회원국이 유엔이 가장 엄정하게 제재하고 있는 대상과 군사기술 협력을 한다든지, 무기 거래를 할 경우 그것이 글로벌 평화에 대한 정면 도전이자 위협일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안보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을 자아낸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은 아울러, 북한 핵과 미사일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탈취 등 불법행위 차단 필요성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도 환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동아시아 정상회의를 마지막으로 아세안 일정을 마무리하고, 인도네시아 공식방문 일정을 이어갑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공급망과 인프라 협력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강은희)

문기혁 기자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윤 대통령은 아세안 정상회의와 아세안+3 정상회의, 그리고 이번 동아시아 정상회의까지 북한문제에 대한 일관된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