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인니 원전 등 16건 계약 체결···필리핀과 FTA 서명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한-인니 원전 등 16건 계약 체결···필리핀과 FTA 서명

등록일 : 2023.09.09 17:34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세일즈 외교에도 성과를 거뒀습니다.
정부는 인도네시아와 원전과 핵심광물 등 7개 분야에서 16건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필리핀과는 자동차 무관세 수출 등을 담은 FTA에 정식 서명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경제사절단과 함께 인도네시아 기업인들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핵심광물과 원전, 신도시 건설, 보건 등 7개 분야 16건의 계약이 체결됐습니다.
원전 부문에선 한국 원전수출산업협회와 인도네시아 원자력협회가 '미래형 원전' 소형모듈원자로를 비롯한 원전 산업 기반 조성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전기 이륜차 생산기반 구축 협력을 담은 모빌리티 분야 2건과 핵심광물 연구센터 설립, 공급망 구축 등 핵심광물 분야 협력도 약속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니켈·희토류 같은 광물 자원이 풍부하고, 인구 세계 4위로 내수 시장이 큰 편으로 이번 계약을 통해 미래먹거리 개척을 위한 경제 협력이 본격 추진될 전망입니다.
윤 대통령도 "2천여 개 국내 기업이 활동하는 인도네시아는 한·아세안 연대 구상과 인도·태평양 전략의 핵심 파트너"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풍부한 핵심 광물을 보유한 인도네시아는 전기차와 배터리 등 첨단산업의 협력 잠재력이 높은 만큼 양국 기업의 협업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인도네시아에서 활동하는 기업도 이제 2천 개가 넘었습니다.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2천 개 기업 하나하나가 내실 있는 기업입니다. 이제 양국 간 협력은 양적 성장을 넘어서 질적인 측면에서의 확대 발전을 해야 합니다."

지난해 6월 협상 최종 타결이 이뤄진 한-필리핀 FTA도 법률 검토 등을 거쳐 정식 서명했습니다.
인구 1억1천만 명인 필리핀은 수출액이 아세안 국가 중 3위로 니켈 생산량 세계 2위, 코발트 생산량 4위 등 경제적 잠재력도 큰 국갑니다.
이번 FTA 체결로 한국은 필리핀에 대해 전체 품목의 94.8%, 필리핀은 한국에 대해 96.5%의 관세를 각각 철폐하게 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박설아)
한국의 주요 수출품인 자동차의 관세율은 현재 5%로 FTA 발효 즉시 철폐돼 경쟁력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