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혁신에는 국경 없어···국적 상관없이 뒷받침할 것"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혁신에는 국경 없어···국적 상관없이 뒷받침할 것"

등록일 : 2023.09.09 17:33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일, 한-아세안 AI 청년 페스타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혁신에는 국경이 없다며, 우리 정부가 국적을 가리지 않고,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현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현지 기자>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통해, 우리나라와 아세안이 디지털로 공동 번영을 이룬다는 취지로 마련된 한-아세안 AI 청년 페스타.

한-아세안 AI 청년 페스타
(장소: 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윤석열 대통령이 한-아세안 AI 청년 페스타에 참석해, 우리나라에서 인공지능을 공부하는 인도네시아 학생과 아세안에 AI 기업으로 진출한 우리 청년 기업인 등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도전 정신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개발시키는 청년들이 자랑스럽다며, 참석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세계적인 갑부가 되겠네요."

녹취> 참석자
"내년에 칩이 나오면, 대한민국에서 챗 GPT를 돌리는 유일한..."

윤 대통령은 청년들이 만드는 혁신이 아세안뿐만 아니라 인류 전체의 자유 확장 그리고 세계 번영에 기여할 거라며, 청년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저와 대한민국 정부는 국적을 가리지 않고, 또 국경을 따지지 않고 여러분의 도전, 여러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전 세계로 뻗어갈 수 있도록 열심히 뒷받침하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향후 5년 간 3천만 달러 규모의 디지털 혁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통해 AI 개발, 창업 경진대회를 꾸준히 개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아세안 10개국에 디지털 역량 강화 학교를 만들어,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한-아세안이 교육과 보건의료 등 글로벌 어젠다에 필요한 데이터를 모아, 이를 기반으로 하는 AI 서비스를 함께 개발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교육, 보건의료, 디지털 디바이드 등 인류 공동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 여러분들께서 계속 치열하게 도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행사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2028년까지 한-아세안 공동 생태계 조성, 디지털 인적 역량 강화 등을 목표로 하는 한-아세안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조현지)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