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인니 정상회담···"투자·교역 지속 확대"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한-인니 정상회담···"투자·교역 지속 확대"

등록일 : 2023.09.09 17:34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한 인도네시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을 기반으로 교역, 투자를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김유리 기자입니다.

김유리 기자>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
(장소: 8일, 자카르타 대통령궁)

윤 대통령은 수교 50주년을 맞아 조코위 대통령의 초청으로 인도네시아를 공식방문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최대 시장이자 우리가 강점이 있는 전기차 배터리에 필요한 니켈 매장, 생산 세계 1위 국가로, 아세안의 핵심 파트너입니다.
아세안 국가 중 유일하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두 정상은 올해 1월 발효된 한-인도네시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한-인도네시아 CEPA'를 기반으로 교역과 투자를 지속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방산 협력도 강화하는 가운데, 양국이 공동개발 중인 KF-21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2045년까지 40조 원을 투입하는 신수도 이전 프로젝트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신수도의 탄소중립 정수장과 침매터널 등 구체적인 협력사업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한국은 '2045년 골든 인도네시아 비전' 달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인도네시아가 지난해 도입한 '수입물량 제한 조치' 개선을 요청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세원)
또, 우리 기업의 최대 고민 중 하나인 '인증' 관련 부담을 완화해달라고 건의했습니다.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