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 자격증 응시료 50% 감면···교통비 30% 페이백 [정책현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청년 자격증 응시료 50% 감면···교통비 30% 페이백 [정책현장+]

등록일 : 2023.09.14 20:31

최대환 앵커>
'천원의 아침밥' 언론 보도를 통해 접해보셨을 텐데요.
내년 예산안에는 이렇게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생활체감형 지원이 한층 확대됩니다.

송나영 앵커>
또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가 절반으로 감면되고, 교통비를 돌려받는 페이백 제도가 도입되는 등 다양한 사업들이 시행됩니다.
조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조태영 기자>
(장소: 충북대학교 (청주시 서원구))

아침 식사를 위해 모인 대학생들.
메뉴는 마파두부덮밥인데, 단돈 천 원이라는 사실이 눈길을 끕니다.
정부가 올해 16억 원 규모의 예산으로 추진한 '천원의 아침밥'입니다.

인터뷰> 윤인성 / 대학생
"요즘 물가도 오르고 이래서 식비가 너무 비싼데 천 원으로 아침을 먹을 수 있고, 아침을 먹고 수업을 들어갈 수 있어서 조금 더 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 정책으로 혜택을 받는 학생은 약 150만 명.
아침 식사 결식률이 높은 대학생의 영양을 챙기고, 국내 쌀 소비까지 늘려 호평 받았습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이렇게 청년들에게 큰 힘을 주었던 정책들이 내년에는 더욱 확대됩니다."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다양한 청년 지원 사업이 반영됐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청년들이 원하는 생활체감형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고등교육의 기회균등을 예산에 충실히 반영했습니다."

먼저 청년의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를 연 3회 50% 감면해 취업 준비 부담을 낮춥니다.

인터뷰> 임재한 / 청주시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감면이) 너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감면이 된다면 재정이 많이 부족한 친구들도 금방금방 도전할 수 있고, 그런 자격증을 취득하는 거에 대해서 크게 생각이 없던 친구들도 재정 지원을 해준다면 한 번쯤 더 도전해볼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교통비 부담 완화를 목표로 청년우대 교통카드인 K-패스도 도입합니다.
청년이 대중교통을 한 달에 21회 이상 이용할 경우, 60회 한도 내에서 지불한 교통비의 30%를 돌려줍니다.
요금 1천500원을 기준으로 연간 최대 32만4천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는 겁니다.
교통비를 아낄 수 있다는 소식에 대중교통을 애용하는 청년 세대는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인터뷰> 김승영 / 대학생
"K-패스를 통해서 조금 어려운 청년들 그리고 교통비에 대해서 걱정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또 기초·차상위 가구인 모든 청년의 대학등록금을 전액 지원합니다.
기초·차상위 가구 자녀 둘째부터 지원하던 등록금을 모든 자녀로 확대하는 겁니다.
만 18세가 되어 보육원 등 아동양육시설로부터 독립하는 자립준비청년의 수당은 4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인상합니다.
정부는 아울러 전국 각지에 기숙사형 오피스텔 등 청년 주거·편의시설도 대폭 설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이정윤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