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경찰·소방 출동시스템에 기초번호 탑재···쪽집게 출동 가능

정책현장+ 일요일 10시 40분

경찰·소방 출동시스템에 기초번호 탑재···쪽집게 출동 가능

등록일 : 2023.10.15 13:25

윤현석 기자>
세종시에 거주하는 김동현 씨.
오송역에서 세종시로 가던 중 뒤따라오던 차와 사고가 났습니다.
사고 접수를 위해 경찰에 신고하려 했지만 주변에 건물이 없는 국도 한가운데서 사고가 발생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현장음>
"신고하려고 전화했는데요... 여기가 어디냐고요? 잠시만요..."

김 씨를 도운 건 전신주에 설치된 기초번호판.
김 씨는 기초번호를 경찰에게 알렸고, 경찰은 기초번호를 조회해 사고 지점으로 출동했습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기초번호는 도로명이 있는 도로를 일정 간격으로 나눈 뒤 왼쪽에는 홀수, 오른쪽은 짝수로 붙인 번호입니다. 20M 간격으로 지정돼있고 전신주와 버스 정류장에도 부여돼있어 건물이 없는 곳에서는 기초번호 자체를 현재 위치 표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본격적으로 경찰과 소방 등 긴급구조기관의 신고출동시스템에 기초번호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소방은 내년 1월부터 시도별 긴급구조 표준시스템에 기초번호를 적용할 예정이고, 경찰은 112시스템에 기초번호 데이터 탑재를 이미 완료해 13일부터 활용합니다.
현장에서는 기초번호 활용이 국민 안전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녹취> 김재환 / 청주 흥덕경찰서 순경
"(기초번호 활용으로) 정확히 주소로 출동하게 되니 골든타임 확보로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위치 확인과 구조활동 지원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지자체,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기초번호판을 추가로 설치할 방침입니다.
또 카카오, 네이버와 같이 많은 국민이 이용하는 민간플랫폼에 기초번호 데이터를 탑재하는 등 안전 정책 분야에 기초번호 활용을 계속해서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 영상제공: 행정안전부 / 영상편집: 박설아)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