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최종 PT 20분 진행···투표 거쳐 자정 넘어 발표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최종 PT 20분 진행···투표 거쳐 자정 넘어 발표

등록일 : 2023.11.28 17:52

임보라 앵커>
개최지 선정은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들의 익명투표로 결정되는데요.
투표에 앞서 우리나라는 최종 프레젠테이션에 나서 막판 표심을 굳힐 예정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2030 세계엑스포 개최지를 정할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는 우리 시간으로 오늘 밤 9시에 시작됩니다.
투표에 앞서 각 후보 도시들의 최종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됩니다.
우리나라 부산과 이탈리아 로마,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순으로 20분씩 주어집니다.
최종 PT 연사로는 한덕수 국무총리 등 그간 유치 활동을 이끌어온 정부와 재계인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 국제적인 영향력이 있는 인사들이 출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녹취> 박성근 / 국무총리 비서실장
"최종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세계적으로 이름난 중량급 인사들이 우리 국민의 유치 열망, 부산의 매력, 참가국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번 PT에선 개최지로서 부산이 연대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인류가 당면한 공동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협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회원국들을 설득시킬 계획입니다.
앞선 네 차례 PT에서 강조해온 '부산 이니셔티브'도 중요 키워드가 될 전망입니다.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하는 나라로 변모한 우리의 성장경험을 토대로 회원국들과 전 세계 위기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단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최종 PT 후 20분가량 휴식시간이 주어지고 우리 시간으로 밤 11시쯤 본격 투표가 시작됩니다.
182개 회원국 가운데 기구 분담금을 모두 납부한 곳만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데, 현재 179개 회원국이 투표권을 갖고 있고 나머지 한 곳은 투표 여부가 유동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투표는 무기명 전자투표로 진행됩니다.
1차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 득표하는 곳이 나오면 바로 개최지가 결정되지만, 득표수가 부족하면 1, 2위 득표한 도시들로 2차 투표가 진행됩니다.
투표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우리 시간으로 자정쯤 최종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