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영 관계 격상···윤 대통령 영국 국빈 방문 성과는? [세계 속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영 관계 격상···윤 대통령 영국 국빈 방문 성과는?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23.11.30 17:51

임보라 앵커>
지난주, 수교 140주년을 맞아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을 국빈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 관계가 국방, 경제, 미래 협력 등 전 분야에서 최고 수준으로 도약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성과가 있었을지, 윤여철 주영국 대사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윤여철 / 주영국 대사)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영국 방문은 찰스 3세 국왕이 대관식 이후 초청한 첫 국빈으로서 많은 이목이 집중됐었는데요.
현지에서 직접 보시면서 달라진 우리나라의 위상을 다시 한번 체감하셨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셨는지요.

임보라 앵커>
지난 22일에는 수낵 영국 총리와의 한영 정상회담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의 가장 큰 성과를 꼽는다면 단연 '다우닝가 합의' 채택일 텐데요.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다우닝가'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상징적인 의미도 큰데, 합의 중 어떤 내용을 주목해 볼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영국 국빈 방문에서도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내며 경제외교 성과 창출에 주력했는데요.
벌써 투자 유치, 수출-수주 계약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서 성과가 나왔나요?

임보라 앵커>
수교 140년 만에 양국 관계가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만큼 이젠 그에 걸맞는 새로운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할 때인데요.
혈맹에서 최적의 파트너로 거듭난 양국이 한층 더 깊은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윤여철 주영국 대사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