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COP28 두바이서 개막···파리협정 첫 점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COP28 두바이서 개막···파리협정 첫 점검

등록일 : 2023.11.30 19:55

모지안 앵커>
제28회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가 개막했습니다.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전 세계적 약속, 파리협정이 얼마나 잘 지켜지고 있는지 이행점검 결과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김유리 기자입니다.

김유리 기자>
전 지구적 기후위기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제28회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막했습니다.
다음 달 12일까지 열리는 총회에는 198개 당사국을 포함, 약 7만 명이 참석합니다.
우리나라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수석대표를 맡고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이 참여합니다.
특히 이번 총회에선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 이하'로 제한하는 파리협정이 얼마나 잘 지켜졌는지에 대한 이행점검 결과가 처음 발표될 예정입니다.
또한 기후 변화와 관련해, 손실과 피해, 기후 재원 등 90여 개 의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릅니다.
우선 파리협정 이행에 대한 각국 정상들의 의지 결집을 위한 회의가 12월 1~2일 열립니다.
이 자리에 조홍식 기후환경대사가 대통령 특사로 참석, 전 세계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계획입니다.
또 우리나라는 주요 협상의제에서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합의를 이끌어내도록 선진국과 개도국 간 중재 역할을 수행할 방침입니다.
9~10일 진행될 고위급 회의 기조연설에선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후변화 적응 정책 소개와 함께 무탄소연합 결성을 알리며 국제사회 동참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올해 당사국총회의 전 지구적 이행점검은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도 내로 억제하기 위한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않을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탄녹위도 탄소중립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알리기 위해 두바이 현지에서 디지털 기반 탄소중립, 국제 감축 협력 파트너십 확대 등의 주제로 부대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