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다누리 임무궤도 진입 1주년···달 전체 지도 공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다누리 임무궤도 진입 1주년···달 전체 지도 공개

등록일 : 2023.12.26 20:25

모지안 앵커>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가 달 임무궤도에 들어선 지 1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가 공개됐습니다.
지금 이 순간도 쉬지 않고 달 궤도를 돌고 있는 다누리의 임무 수행 성과를, 김유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유리 기자>
한쪽 벽면에 '다누리'가 연기와 함께 붉은 화염을 내뿜으며 솟아오르는 영상이 투사됩니다.
지난해 8월 5일 쏘아 올려진 한국 최초의 달 탐사선.
27일이면, 달 임무 궤도 진입에 성공한 지 1주년이 됩니다.
우주탐사 불모지였던 우리나라가 관측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는 우주탐사 기여국으로 도약한 겁니다.

녹취> 이상률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다누리는 그동안 하루에 12번씩 달 궤도를 4천400회 이상 공전하며 착륙 후보 지역을 6천 장 이상의 고해상도 달 표면 영상을 촬영했고 자기장, 감마선 등의 과학 데이터를 측정하는 등 당초 목표였던 1년간의 달 탐사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냈습니다."

그간 수많은 성과를 도출한 다누리 임무운영 1주년을 맞아 개최된 기념행사에서 다양한 성과물들이 추가 공개됐습니다.
다누리의 고해상도카메라가 촬영한 티코 충돌구.
직경 85km로 달 표면에서 관측되는 가장 대표적인 충돌구로, 나이는 약 1억 년으로 추정됩니다.
광시야 편광카메라의 촬영 사진을 활용한 달 전체 지도와 달 표면의 감마선 분광자료를 수집해 만든 우라늄 원소지도 초안도 공개됐습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다누리', '새해에도 임무를 성공적으로' 등 다누리의 세계 최초 우주인터넷 탑재체를 통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메시지를 송수신한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녹취> 조성경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다누리가 보내오는 다양한 데이터는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세상을 보다 더 멋지게 바꾸는 막강한 우리의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목표는 2032년 달 착륙.
다누리를 통해 확보한 우주탐사기술을 기반으로 우주탐사 강국으로 성장해나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이수경 / 영상편집: 최은석)

김유리 기자 dbqls7@korea.kr
"다누리는 2025년 12월까지 달 임무궤도를 돌 예정인데요. 추가적인 관측을 통해 보다 자세한 달의 모습을 전해줄 예정입니다."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