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주택공급 골든타임···재개발·재건축 속도 높일 것"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주택공급 골든타임···재개발·재건축 속도 높일 것"

등록일 : 2024.04.08 20:33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주택정책의 추진 상황을 살피는 도시주택공급 점검회의를 열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국민 여러분께서 변화를 체감하시고, 집 걱정 없이 사실 수 있도록 뛰고 또 뛰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특히 국민이 원하는 곳에 신속하게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재개발과 재건축의 속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도시주택공급 점검회의
(장소: 8일, 용산 대통령실)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도시주택공급 점검회의.
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주거 불편을 바로잡는 것이 민생의 출발이라며, 신속한 주택 공급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스물네 차례 민생토론회를 통해 전국에서 1천813명의 국민을 만났는데 국민의 삶 가운데 주거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특히 지금이 주택공급의 골든타임이라며, 이를 놓치지 않도록 규제를 과감하게 개혁하는 등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재건축과 재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도시 내 주택공급의 핵심인 재개발, 재건축 속도를 확 높이겠습니다. 이미 재개발 노후도 요건 완화를 위한 시행령 개정은 완료했습니다. 노후 계획도시의 경우 작년 12월 특별법 통과로 안전진단이 면제됐고..."

윤 대통령은 재개발, 재건축 현장에 전문가를 파견해 공사비 갈등 등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올해 안에 지자체 별로 선도지구도 지정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래된 단독주택과 빌라를 현대적 빌라로 재정비하는 뉴빌사업도 내년부터 본격 시행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재건축, 재개발, 뉴빌사업은 부처 간은 물론 지자체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할 수 있는 패스트트랙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국민이 사업 성과를 조기에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 인허가를 대폭 단축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후속 조치를 이어갈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명신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