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내년부터 민간 공동주택도 '제로에너지'···매년 22만 원 절감 [정책현장+]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내년부터 민간 공동주택도 '제로에너지'···매년 22만 원 절감 [정책현장+]

등록일 : 2024.04.12 08:45

모지안 앵커>
내년부터는 30세대 이상의 민간 공동주택에도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이 의무화됩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부담도 완화하기 위해서인데요.
가구당 매년 약 22만 원이 절감될 걸로 기대됩니다.
김유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유리 기자>
(장소: 충남 청양군 정산중학교)

국내 최초의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학교입니다.
슬레이트 지붕으로 덮인 여느 학교와 달리 태양광 패널이 지붕을 빼곡히 채우고 있습니다.
여기서 생산된 전기로 비용을 절감하고, 잉여 생산분은 한전에 판매해 학교 운영에 보탭니다.
지하 150m 지하수를 끌어올린 지열 시스템은 냉난방 설비 가동에 큰 도움을 줍니다.
사다리꼴 모양 교실 형태도 손꼽히는 특징.
적절한 양의 햇빛이 교실로 들어올 수 있게 창 방향을 남동쪽으로 틀었습니다.
창문 외부 알루미늄 블라인드로 단열 효과도 높였습니다.

김유리 기자 dbqls7@korea.kr
"학교 로비 천장에는 빛 센서가 적용된 유리가 설치돼 있습니다. 빛의 강도에 따라 투명에서 검정까지 자동으로 일조량을 조정합니다."

제로에너지 건축물이란 신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한 것을 뜻합니다.
제로에너지는 에너지자립률에 따라 1~5등급으로 나뉩니다.

녹취> 이철희 / 정산중학교 제로에너지 설비 담당자
"(제로에너지 설비가) 일단 설치만 되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자동화되기 때문에 아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구라든가 환경이라든가 이런 면에서도 상당히 좋은 효과를 거둘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오는 12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친환경주택 건설기준' 개정안을 행정예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제로에너지 주택 확대를 위해 기준을 강화해 왔는데, 지난해엔 공공주택의 제로에너지 5등급 인증을 의무화했습니다.
이어 내년부턴 30세대 이상 신축 민간 공동주택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이 의무화되는 겁니다.
이번 개정안은 신축 공동주택 에너지 성능을 제로에너지 5등급 수준으로 강화해,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성능 강화에 따라 주택 건설비용은 가구당 약 130만 원 늘어납니다.
하지만 매년 약 22만 원의 에너지비용 절감을 통해 약 5.7년이면 추가 건설비용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업자 부담을 덜기 위해 제도도 개선합니다.
사업계획 승인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에너지절약 성능계획서 작성을 간소화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공공에 이어 민간 공동주택까지 제로에너지 건축을 적용함에 따라, 국가 온실가스 감축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이기환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