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진료지원간호사 2천700여 명 확충···교육훈련 표준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진료지원간호사 2천700여 명 확충···교육훈련 표준화

등록일 : 2024.04.12 20:21

모지안 앵커>
전공의 공백이 장기화함에 따라, 의사 업무의 일부를 분담하는 진료지원 간호사가 의료 현장에 추가 투입됩니다.
병원마다 실시하던 이들에 대한 교육훈련도 이달부터 대한간호협회가 맡기로 했습니다.
김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경호 기자>
의료 현장에서 의사 업무 일부를 분담하는 진료지원간호사는 총 9천여 명입니다.
전공의 공백이 장기화하자 정부는 앞서 진료지원간호사를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녹취> 조규홍 / 중대본 1차장 (지난 8일)
"현재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에서 약 9천 명의 진료지원간호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약 2천7백 명이 추가로 충원될 예정입니다."

진료지원간호사 증원과 함께 병원별로 실시하던 교육훈련은 이달부터 대한간호협회가 맡게 됩니다.
오는 18일부터 시범 교육이 실시되는데, 협회는 추후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첫 배치를 앞두고 있거나 경력 1년 미만인 간호사에게는 24시간의 교육이 제공됩니다.
교육을 담당하는 간호사 또한 8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됩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민혜정)
중증과 응급환자 중심의 비상진료체계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응급실 97%가 병상 축소 없이 운영되고 있고, 응급실과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의사 수 또한 전주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종합병원에 입원한 일반 환자와 중환자실 환자는 전주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한편 의대 증원에 반발해 휴학 신청을 한 의대생은 11일 기준 5명 늘었습니다.
누적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1만404건으로, 전체 재학생의 55.4%로 집계됐습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