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해외 원조 쌀 '10만 톤'···11개국 난민 등 돕는다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해외 원조 쌀 '10만 톤'···11개국 난민 등 돕는다

등록일 : 2024.04.17 20:17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는 지난 2018년부터 유엔 식량원조협약에 가입해, 매년 5개국에 쌀 5만 톤을 지원해왔는데요.
올해부턴 원조 물량을 10만 톤으로, 지원국도 11개국으로 늘리기로 했는데, 이를 기념하는 출항식이 열렸습니다.
김현지 기자가 현장을 가봤습니다.

김현지 기자>
(장소: 전북 군산항)

크레인이 차곡차곡 쌓인 쌀을 들어올려 대형 선박에 싣습니다.
선박 안엔 대한민국 국기가 그려진 40kg짜리 쌀 포대가 가득 실려 있습니다.

김현지 기자 ktvkhj@korea.kr
"이 배는 1만5천 톤의 쌀을 싣고 다음 달 3일 방글라데시로 출항합니다. 쌀은 8월부터 방글라데시에 있는 미얀마 난민들에게 공급됩니다."

정부가 올해부터 아프리카 8개국과 아시아 2개국, 중동 1개국, 총 11개국에 쌀 10만 톤을 지원합니다.
2018년부터 유엔 식량원조협약(FAC)에 가입해 매년 쌀 5만 톤을 아프리카 등 5개국에 지원해왔는데 원조 물량과 지원국 모두 확대한 겁니다.
쌀 10만 톤은 11개국 260만 명의 기아인구를 3개월 동안 지원할 수 있는 양입니다.
군산항뿐 아니라 목포항과 울산항, 부산신항에서도 각각 쌀을 실은 배가 5~6월 출항을 앞두고 있습니다.

(식량원조 10만 톤 출항기념식)

이를 기념해 열린 식량원조 10만 톤 출항기념식.
이 자리에 참석한 델와르 호세인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는 미얀마 난민들을 위한 한국의 지원에 감사를 전했습니다.

녹취> 델와르 호세인 /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방글라데시를 포함해 11개국의 최대 취약인들을 위해 대한민국 정부가 쌀 원조를 두 배로 늘린단 소식은 고무적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식량원조로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겠단 계획입니다.

녹취> 송미령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식량을 원조 받던 국가에서 원조를 주는 국가로 국가의 위상이 그만큼 격상된 거거든요.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높아진 위상, 국격을 감안해서 책임 있는 활동을 하는 아주 커다란 의미가 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아프리카 국가들 대상으로 벼 종자 생산단지를 조성해 수확량이 높은 벼 종자를 생산하고 농가에 보급하는 'K-라이스벨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이수오 /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