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캄보디아 정상회담···"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주간뉴스 통 토요일 17시 00분

한-캄보디아 정상회담···"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등록일 : 2024.05.18 17:45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과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가 지난 16일 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두 정상은 지난 1997년 재수교한 이래, 양국 관계를 27년 만에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김찬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찬규 기자>
(장소: 16일,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차에서 내린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를 반갑게 맞이합니다.
우리나라에 캄보디아 정상이 방문한 건 10년만입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에 대한 공동 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지난 1997년 양국의 재수교 이후 27년 만에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국방과 인프라 개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한 겁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아세안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인 캄보디아와 교역·투자 협력을 확대하고, 디지털 환경과 같은 미래 지향적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녹취> 훈 마넷 / 캄보디아 총리
"한국과의 굳건한 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한편 앞으로 양자적, 다자적 차원에서 양국 관계를 심화,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6건의 MOU 서명도 이뤄졌습니다.
한-캄보디아 간 정례협의체를 신설하고, 특히 캄보디아 측이 우리나라 자동차, 전자 기업 등을 위한 특별 경제구역 설립을 제안하는 등 양국 경제 협력도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 마약 밀수와 테러 등 초국경 범죄에 대해서도 양국 대응에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습니다.
한편 정상 공식 오찬과 배우자 친교 프로그램에 김건희 여사가 참석했습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김 여사가 올해 이뤄진 루마니아, 앙골라 정상회담 당시에도 배우자 친교 행사 등에 일관되게 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정섭 / 영상편집: 김세원)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