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집중안전점검·안전신문고 활용···"반복되는 여름철 재난 예방"

정책현장+ 일요일 11시 50분

집중안전점검·안전신문고 활용···"반복되는 여름철 재난 예방"

등록일 : 2024.06.09 12:28

윤현석 기자>
(지난해 7월(서울 서대문구))

콘크리트 도로를 지탱하는 석축이 무너져 내린 모습입니다.
붕괴 전날 내린 65㎜의 집중호우로 지반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석축이 무너지며 돌과 흙이 아래쪽 빈집을 덮쳤고, 추가 붕괴 위험에 인근에 거주하던 20세대 46명은 급히 대피했습니다.

녹취> 인근 주민
"좀 심했죠. 밑에까지 다 파였으니까. 밑에 허물어진 데 있잖아요? 거기부터 안쪽까지 (다 무너졌어요.)"

해마다 반복되는 여름철 재난을 막기 위해 정부가 여름철 집중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이번 집중안전점검은 침수, 붕괴 위험이 큰 안전취약시설 2만 7천여 곳이 대상.
집중점검을 통해 4천363곳에서 취약 요소를 발견했고, 그중 2천여 곳을 보완했습니다.
또 다소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2천289곳은 정밀안전점검 대상으로 분류, 점검 종료 후 신속하게 보수 작업에 나설 계획입니다.
안전신문고를 활용한 여름철 재난 예방 계획도 밝혔습니다.
행정안전부는 6월부터 8월까지 석 달간을 여름철 재난안전 위험요소 집중신고 기간으로 운영합니다.
이 기간 호우와 태풍, 산사태, 폭염, 물놀이 안전 등 여름철 주로 발생하는 재난과 관련된 위험요소를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지금 보시는 화면은 안전신문고 앱의 초기 화면입니다. 첫 화면부터 여름철 집중신고 기간 항목이 눈에 띄는데요, 신고할 항목을 고르고 사진과 내용을 입력한 뒤 휴대전화 인증을 거치면 간단하게 신고가 끝납니다."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하는 만큼 정부는 이 기간 접수된 안전 신고를 보다 신속히 조치할 방침입니다.
먼저, 접수된 신고는 행안부의 통합 시스템을 거쳐 자동으로 해당 지자체에 전송됩니다.
이때 지자체 담당자에게 알림메시지가 발송되고, 담당자는 신고 내용을 살핀 뒤 관련 부서로 즉시 신고 내용을 배분합니다.
정부는 평균 1주일의 기간이 걸리던 기존 민원 처리 방식과 비교해 보다 신속한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전화인터뷰> 박명균 / 행정안전부 예방정책국장
"재난 및 안전사고를 안전신문고를 통해 많이 예방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집중신고 기간, 안전신문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어, 안전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일상 속 위험요소를 신속히 제거해 집중호우와 폭염 등 이상기후로 인한 재난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우효성, 민경철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