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수도권 북부 교통 개선···광역버스·환승센터 확충

정책현장+ 일요일 10시 40분

수도권 북부 교통 개선···광역버스·환승센터 확충

등록일 : 2024.06.09 12:27

이리나 기자>
수도권 북부 지역의 전체 교통 통행량의 절반 가까이가 서울을 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지만 기존의 지하철과 버스 노선의 연계율이 떨어지고, 신도시 건설로 대중교통의 수요가 늘고 있는 상황.
이에 정부가 수도권 북부의 교통망 체계 개선을 추진합니다.
이번 방안의 핵심은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버스와 BRT 확대를 포함해 광역철도와 기존 지하철 이용자의 편의성 강화입니다.
우선 오는 12월 GTX-A 파주 운정과 서울역 구간 개통을 앞두고 환승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GTX-A 구간 개통에 맞춰 운정역과 환승센터 건설이 한창인데요. 이곳을 지나는 버스 노선을 늘려 광역철도와의 접근성도 높일 예정입니다."

GTX-C 노선이 운행될 양주 덕정역과 의정부역에도 환승센터 계획을 마련합니다.
광역버스의 정시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파주 운정신도시를 지나는 운정 BRT와 고양 삼송지구와 한국항공대역을 잇는 화랑로 BRT 도로를 신설합니다.

녹취> 안석환 /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
"1월25일 민생토론회의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 후속조치로 수도권 북부지역의 출퇴근 30분시대 실현을 위해서 마련했습니다. 수도권 북부지역의 인프라, 통행 분포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지자체 들의 협의를 거쳐..."

또 20년 전 운행이 중단된 철도 노선인 교외선의 시설을 개량해 12월부터 하루 20회 운행을 재개하는데, 이를 통해 고양과 양주 의정부 등 수도권 북부지역을 동서로 연결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 대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의 이동시간을 40분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경기 북부 신도시 지역의 광역버스 공급도 늘립니다.
의정부 민락지구와 양주 덕정지구의 출근 시간대 광역버스 운행을 늘리고, 광역버스가 부족한 고양 덕은과 양주 회천지구에는 광역 똑버스인 DRT를 도입합니다.
여기에 더해 중장기적으로 추진 중인 도로망 신설 작업도 서두르겠다는 방침입니다.
7호선 연장 사업인 옥정과 포천 구간 광역철도 사업을 올해 연말 착공하고, 수도권 제2순환망의 일부 구간인 파주~양주 구간 고속도로도 연말쯤 개통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한성욱 / 영상편집: 신민정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