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보훈 문화 정착 실천으로 / 보훈은 국가의 미래!

K-특강! 생각의 힘 종합 화요일 18시 20분

보훈 문화 정착 실천으로 / 보훈은 국가의 미래!

등록일 : 2024.06.18 16:11

1. 보훈 문화의 정착, 일상 속의 실천으로 - 국가보훈부 최정식 과장
민간의 PR 전문가로서 활동하다 어느 날 공직에 발을 들인 최정식 과장은 '보훈'의 가치를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되었다. 바로,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축구 경기를 보다가 선수들의 가슴에 달린 영국 보훈의 상징 '양귀비꽃'을 목격한 것이 그 계기... 그러던 차에 국가보훈부에 몸담게 되고 '보훈'의 가치를 알리는 일에 매진해 온 최정식 과장. 참전용사의 제복을 만들어 주는 일에서부터, 코로나 시국에는 해외의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에게 마스크를 기부하는 일을 진두지휘하고, 해마다 해외 참전 용사들의 '한국 재방문 행사'로 그들이 전쟁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서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는데... 그런 그가 말하는 '보훈'의 가치란 무엇일까? 보훈은 곧 국가의 존립과 관계가 있으며 우리 삶의 토대가 된다고도 말하는 최정식 과장. 그렇다면 우리가 보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보훈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그리고 대한민국 만이 가능하다는 '보훈 외교'란 무엇인지 들어본다.

2. 보훈은 국가의 미래다 - 상명대학교 국가안보학과 최병욱 교수
육사를 졸업하고 군인으로 살다가 현재 장교 후배들을 양성 중인 상명대 국가안보학과 최병욱 교수. 그는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이들을 기리는 '보훈'은 안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말하는데... 무엇보다 참전용사 등 국가를 위해 헌신한 이들을 기억하는 길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가는 길임을 강조하는 최병욱 교수는 더 나아가 공동체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보훈'을 바라봐야 하며,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이들이 물려준 나라를 더 좋은 사회로 발전시켜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 말한다. 그리고 그 초석이 되는 것이 바로 그들을 '기억'하는 것이라고도 하는데.. 기억은 개인 뿐 아니라 국가사회의 정체성을 세우는 출발점이 된다고도 말하는 최병욱 교수. 그가 말하는 '기억'의 참뜻, 그리고 보훈의 가치를 높여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비결에 대해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