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저소득 한부모 양육비 지원 확대···양육비 선지급제 내년 시행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저소득 한부모 양육비 지원 확대···양육비 선지급제 내년 시행

등록일 : 2024.09.09 17:43

임보라 앵커>
정부는 저소득 한부모 가정이 마음 놓고 아이를 키울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섭니다.
이혼 뒤 양육비를 주지 않는 부모로 인해 생활고를 겪는 한부모가족을 위한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내년도 한부모가족 지원정책을 윤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윤현석 기자>
홀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는 돌봄과 생계를 동시에 책임져야 한다는 부담감이 큽니다.

녹취> 한부모가족시설 입소자
"퇴소한 뒤에는 일을 나가야 하는데 그러면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야 하는데...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정부가 저소득 한부모의 안정적인 양육 환경 조성을 위해 양육비 지원을 확대합니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단가를 월 23만 원으로 인상하고, 24세 이하 청소년 한부모 아동양육비 지원금액도 자녀 1인당 월 35만 원에서 월 37만 원으로 인상합니다.
학용품비 지원대상도 초등학교까지 확대합니다.
저소득 한부모가족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확보한 매입임대주택을 활용 주거지를 제공하고, 보증금 1천1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요금 지원 대상을 확대해 사각지대를 해소합니다.
올해는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만 지원 받을 수 있지만, 내년부터는 150%에서 200% 이하 가구까지 확대됩니다.
특히 정부지원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기준 중위소득 120%에서 150% 가구와 초등학교 취학아동 가구의 정부지원 비율을 올릴 계획입니다.
정부지원 가구 수도 11만 가구에서 12만 가구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녹취> 신수연 / 양육비 미지급 피해자
"다른 부모님들은 좋은 대학 가면 다들 1학년 누리라고 즐기라고 경험해보라고 얘기를 하지만 저는 그렇게 얘기해 줄 수도 없고 대학교 간 아이한테 정말 옷 한 벌도 해주지 못했어요."

이혼 뒤 양육비를 주지 않는 부모로 인해 생활고를 겪는 한부모가족이 늘어나는 상황.
정부는 2025년 하반기부터 양육비 선지급제를 시행할 방침입니다.
양육비 채권이 있으나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중위소득 100% 이하 한부모가구가 대상입니다.
미성년자녀 1인당 월 20만 원씩, 최장 18년까지 지급합니다.
또한, 선지급 제도 운영을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총 9명의 양육비이행관리원 직원을 충원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