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 USTR 대표 방한···내일 산업장관과 관세 협의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미 USTR 대표 방한···내일 산업장관과 관세 협의

등록일 : 2025.05.15 14:02

임보라 앵커>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APEC 통상장관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리어 대표는 내일(16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회담하는데, 한미 관세협의 중간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오늘(15일)부터 이틀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통상장관회의.
21개 회원국 통상장관과 세계무역기구(WT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 고위급 인사들이 모이는 자리입니다.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는 내일(16일) 오후 만날 예정입니다.
지난달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한미 2+2 장관급 통상 협의 후 20여 일 만의 회동입니다.
당시 양국 수석대표들은 상호관세 유예가 종료되는 7월 8일까지 이른바 '7월 패키지' 합의를 추진하기로 협의한 바 있습니다.

녹취> 스콧 베선트 / 미국 재무장관(지난달 24일)
"한국과 협의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예상보다 더 빠르게 진전되고 있어요. 한국은 일찍 협상하러 왔고 최선의 제안을 가져왔죠. 그 사안들을 이행하는지 지켜볼 겁니다."

안 장관과 그리어 대표는 이번 APEC 통상장관회의를 계기로 한미 관세협상 중간 점검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양국이 어떤 의제에 중점을 두고 논의할지, 한미 관세 협상의 방식과 범위가 구체화되는 기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과 중국이 APEC 통상장관회의 계기 양자회담을 통해 추가 관세 인하나 진전된 합의를 이끌어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난 12일 미중 제네바 협상 당시 테이블에 마주 앉았던 리청강 중국 상무부 부부장과 그리어 대표가 만나 추가 담판을 지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중국은 지난 협상에서 합의한 90일간 115%p 관세 인하 조치를 약속대로 시행했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중국 상무부는 이와 함께 지난달 미국 기업에 부과한 비관세 보복조치를 유예했고, 군수용으로 쓰일 수 있는 이중용도 물자 수출 통제조치도 중단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