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김 총리와 첫 주례회동···"의정갈등 해결 당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이 대통령, 김 총리와 첫 주례회동···"의정갈등 해결 당부"

등록일 : 2025.07.07 17:42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김민석 신임 국무총리와 첫 주례 회동을 하고, 의정 갈등 문제 해결에 총리가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이 대통령은 한국인 최초로 로마 교황청의 장관으로 임명된 유흥식 추기경을 접견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이재명 대통령과 김민석 신임 국무총리의 첫 주례회동.
매주 월요일, 국정 현안에 대한 비공개 '주례보고회동'을 정례화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총리가 국정 집행을 잘 챙겨달라며, 국민의 안전과 민생 분야에는 더욱 유념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녹취> 우상호 / 정무수석
"안전 관련해서는 특히 사망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혹은 사망 사고가 감소될 수 있도록 특별히 더 관심을 갖고 챙겨 달라고 당부(하셨습니다)"

김 총리는 대통령의 국정 방향 지시 사항을 챙기며, 장기 의제를 발굴하는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보고했습니다.
또 사회적 갈등 해결에 집중하겠단 의지를 밝혔습니다.
특히 의정 갈등 해결을 위해 조만간 의료계 당사자들을 만나겠다고 전했고 이 대통령은 총리가 적극 나서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총리와의 오찬을 마친 뒤, 이 대통령은 유흥식 추기경을 접견했습니다.
유 추기경은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지난 2021년 교황청 장관으로 임명됐습니다.
유 추기경은 오는 2027년 서울에서 열리는 세계청년대회를 계기로 레오 14세 교황이 방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남북관계 개선에 교황청이 특별한 역할을 해주면 좋겠다고 제안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한국) 오시는 길에 북한도 한 번 들러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하더라고요. 한반도 평화에 관심도 많으신데..."

유 추기경은 긍정적으로 화답하며, 이 대통령과 레오 교황,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함께 사진 찍는 모습이 나오면 좋겠단 생각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레오 교황을 직접 뵙길 고대한다고 전했고, 유 추기경은 이 대통령을 로마 교황청으로 초청하겠단 레오 교황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정섭 / 영상편집: 조현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