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함께 건강 음식을 만들고 나누면 의미가 더욱 특별한데요.
아빠와 어린 자녀가 함께 건강한 메뉴를 고민하고 음식 솜씨를 자랑하는 요리 경연대회가 열렸습니다.
‘이야기가 있는 아빠 밥상' 요리 경연대회 현장을 오도연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오도연 국민기자>
(장소: 경기도 먹거리광장 / 경기도 수원시)
앞치마를 두르고 요리사 모자를 쓴 아빠와 초등학생 딸이 서로 도와가며 요리에 열중합니다.
버섯과 당근을 썰고 정성껏 채소를 다듬고 프라이팬에 고기를 볶고 건강 비빔밥을 만드는 아빠와 아이의 손과 마음이 척척 맞습니다.
고사리손으로 토마토 속을 조심스럽게 파냅니다.
현장음>
"볶아 볶아, 기름을 더 넣을까... 아니다, 그냥 그렇게 볶고 있으면 돼, 알았지?"
유명 쉐프 못지않은 솜씨를 볶아 낸 연어를 토마토 속에 담자 맛있는 연어 볶음밥이 완성됩니다.
인터뷰> 고윤하 / 경기도 수원시, 연어즈 팀
"이거는 연어볶음밥인데요. 아빠와 요리하는 게 재미있기는 한데 평상시에 그렇게 자주 하는 것 같지는 않아요. 그래도 이렇게 대회를 나오게 되면서 아빠와 요리하게 돼서 좋아요."
연근 구멍에 색색의 채소를 집어넣는 유치원생 요리사의 표정이 진지합니다.
연근 한쪽 면에는 각종 채소를 넣은 볶음밥을 붙입니다.
어린이들의 입맛에 맞춘 연근 요리를 하는 겁니다.
현장음>
"연근은 어떻게 해야 맛있어?"
"그냥 졸인 것도 맛있고 이렇게 먹어도 엄청 맛있어요."
'서우바라퀴진'의 누룽지듬뿍탕, K-밥 심쿵볼의 소고기 품은 삼색주먹밥.
아빠와 딸 또는 아들 2인 1조로 참가한 이들의 팀 이름과 요리마다 이야기와 맛이 담겼는데요.
현장음>
"아빠 다 했어~이거 이렇게 해놓는다!"
오도연 국민기자
"아빠밥상 요리 경연대회를 통해 자녀들과 아빠는 맛있는 요리를 함께 만들며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요리 제한 시간은 90분. 실수는 하지 않을까, 준비한 맛을 제대로 낼까... 멀리서 한 동작 한 동작 지켜보고 응원하는 모습에 가족 사랑이 느껴집니다.
인터뷰> 이영주 / 경기도 김포시
"아빠밥상 요리 경연대회를 참여하게 되면서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 너무 좋았고 준비를 하면서 서로 알콩달콩 이야기하는 모습도 행복했고, 7살인데 아이에게 좋은 추억이 될 수 있는 경험이어서 너무 만족스러운 것 같아요."
내 고장 식재료로 활용해 건강한 맛을 담아낸 음식이 하나둘 완성되고 이제 심사하는 시간.
현장음>
"아까 보니까 고명 하나씩 올리는 것을 너무 섬세하게 잘하고 있는 거 같아서..."
식재료에서 조리법 영양 맛은 물론 음식에 담긴 이야기까지 꼼꼼한 심사가 진행됩니다.
인터뷰> 구연희 / 심사위원, 경기도교육청 학교급식보건과 장학관
"아빠와 아이의 조화로움과 그 레시피에 담긴 스토리, 그리고 기본적으로 저희가 보는 사항은 이거 말고도 위생이나 아니면 제철 식재료를 풍부하게 사용했는지와 우리 전통 양념을 활용했나... 이런 여러 가지 다양한 요소들을 심사 기준표에 의해서 전 조리 과정과 맛까지 보며 심사하고 있습니다."
70개 신청 팀 중 예선을 거친 15개 팀이 참가한 이번 요리경연대회에서 밥과 채소, 새우살을 알록달록한 무지개 전으로 표현한 '도도도 하우스팀'이 최우수상을 차지했고 '가을별米 밥상크루' 등 3개 팀이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현장음> 양도진 / 최우수상 어린이, 도도도 하우스 팀
"아빠와 같이 대회에 나와서 요리도 하고 맛있게 만들어 먹어서 기분이 엄청 좋아요~"
경기도의 쌀과 로컬푸드로 건강한 우리 집 밥상을 차리는 '이야기가 있는 아빠 밥상' 요리경연대회는 올해로 3번째인데요.
성장기 자녀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도와주고 아빠가 함께하는 식탁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인터뷰> 김혜정 / 경기도 식생활교육지원센터장
"로컬푸드와 전통장을 활용하는 레시피를 개발하고 아빠들이 가정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레시피 북을 배포하는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참여하고 지속 가능하게 경기도 내에서 가족 밥상을 이룰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재: 오도연 국민기자)
아빠와 자녀가 함께 밥상을 차리는 요리경연대회가 맞벌이 가정의 먹거리 고민을 덜어주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오도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