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코스피 사상 첫 5천 선 돌파···지수 산출 46년 만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코스피 사상 첫 5천 선 돌파···지수 산출 46년 만

등록일 : 2026.01.22 17:33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던 '코스피 5천 시대'가 현실화됐습니다.
1980년 지수 산출 이후 46년 만인데요.
조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태영 기자>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2일 코스피 지수는 전장보다 1.6% 오른 4천987포인트로 출발해 곧바로 5천을 넘어섰습니다.
1980년 1월 코스피 100으로 장을 연지 46년 만의 첫 기록입니다.
또 지난해 10월 사상 첫 4천 선을 돌파한 지 약 3개월 만입니다.
5천 시대를 이끈 선봉장은 반도체 주였습니다.
이날 삼성전자 주가는 한때 15만7천 원까지 치솟으며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고, SK하이닉스의 경우 최고가에 근접한 77만3천 원까지 거래됐습니다.
두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은 전체 코스피의 약 40%에 달하며 핵심 동력이 됐습니다.
이외에도 현대자동차 역시 59만5천 원으로 장중 최고가를 경신하며 코스피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전화인터뷰> 이정환 / 한양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수
"AI 전환에 따른 반도체 수요의 증가, 그 이후에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 증가가 겹치고, 특히나 CES 이후에는 로봇기업이라든지 현대자동차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결국 큰 주식들 중심으로 주가를 이끌었다 이런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린란드를 둘러싼 미국과 유럽의 갈등 완화도 투자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현지시간 2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린란드 병합을 반대하는 유럽 8개국에 대한 추가 관세 계획을 철회하면서 투자 심리가 되살아났고, 이 영향으로 뉴욕증시 3대 지수가 일제히 상승해 국내에도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