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민 주거비 부담 경감 주력
도시근로자 가구의 씀씀이는 전체적으로 줄어든 반면 월세 등 주거비 지출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 발표 내용과 함께 서민들의 주거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대책에 대해 살펴봅니다.

박영일 기자>

도시 근로자가구의 3/4분기 월평균 소득은 342만 4천원.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벌이가 3.4% 늘어났습니다.

반면, 소비지출은 216만 천원으로 물가를 반영한 실질소비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가 감소했습니다.

이처럼 소비지출이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월세 등 주거비 지출비중은 지난해에 비해 15.7% 증가했습니다.

은행 이자 등으로 빠져나가는 기타 비소비지출도 8.1%가 증가했습니다.

정부가 다음주 초 발표할 예정인 부동산 추가 대책은 이 같은 서민들의 주거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이 포함됩니다.

규제완화를 통해 전월세 공급물량 확대를 유도하고 서민들을 위한 장기저리 융자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것입니다.

정부는 이밖에도 임대주택의 공급을 확대하는 등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주거비로 인해 서민들의 지갑이 가벼워지는 것을 막는 데 정부의 노력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