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노대통령 시군 구청장 모임
노무현 대통령은 오늘 4기 전국 민선 지방자치단체장들과 첫 만남의 자리를 가졌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긴장과 갈등을 넘어선 협력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일궈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초청으로 전국의 민선 4기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노무현 대통령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노 대통령은 참여정부에서 하고 있는 가장 큰 일은 정부혁신과 균형발전이라며, 행정도시 사업도 전체 균형발전 차원에서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행정도시 사업으로 행정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있어서도 새로운 삶의 방식이 만들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또 자치단체장들의 요구사항인 분권과 관련해 재정적 측면을 예로 들며, 국가재정 중 지방이 쓰는 비율이 57%에서 59%로 2%포인트 늘어났다고 예시하고,지방 자주재정 비율 또한 6.5% 포인트가 늘어 지역 사정에 맞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이 확대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행정권한 또한 2002년 242건에서 지난해까지 816건이 지방으로 이양되는 등 성과가 컸다며 행정자치부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에 조정될 많은 문제를 뒷받침 하도록 제도화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