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재개발 후보지 8곳 확정···4천7백 가구 공급

KTV 뉴스중심

공공재개발 후보지 8곳 확정···4천7백 가구 공급

등록일 : 2021.01.15

박천영 앵커>
지난해 정부가 내놓은 수도권 주택공급 대책의 하나인, 서울시 공공재개발 시범 사업 후보지 8곳이 확정됐습니다.
선정된 구역에는 모두 4천7백 가구가 새롭게 공급될 예정입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서울시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 8곳이 확정됐습니다.
선정된 곳은 모두 6개 자치구에서 8개 구역으로 서울 동작구 흑석 2단지와 영등포구의 양평13·14 관악구의 봉천13, 동대문구 용두 1-6, 신설1단지를 비롯해 종로구의 신문로2-12, 강북구의 강북5단지 입니다.
이들 지역은 모두 역세권에 있는 기존 정비구역으로 주민 간 갈등과 사업성 부족으로 10년 이상 정비사업이 정체돼 있던 곳입니다.
이번 공공재개발 사업이 마무리되면 서울 도심에 4천 7백여 가구가 공급될 전망입니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에 신청한 지역 70곳 중 이미 정비계획안이 마련돼 있던 정비구역 12곳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했다며, 정비의 시급성과 사업 실현의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는 설명입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노후도 등 정비 시급성, 주택 공급효과 등 공공성, 실현 가능성 등을 종합 고려한 결과, 8개 구역을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로 선정하였고 금번에 선정되지 않은 4개 구역은 차기 선정위원회에서 검토하게 될 것입니다."

선정된 후보지는 앞으로 주민설명회를 거쳐 정비계획을 마련한 뒤 올해 연말쯤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전망입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서울주택도시공사 등 공공이 주도해 진행되는데, 용적률 상향과 분양가 상한제 제외와 인허가 간소화 등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조합원 분양분을 뺀 나머지 물량의 절반은 공공 임대와 수익공유형 전세로 공급해야 합니다.
또 공공재개발 사업에 투기 자금이 몰리지 않도록 선정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이번 심사에서 제외된 47곳에 대해서도 구역 여건과 정비계획을 신속히 검토해 3월 말까지 추가로 신규 후보지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정부는 국회 계류 중인 도시정비법 개정안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하고 사업비와 이주비 지원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