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전략과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전략과 과제는?

등록일 : 2023.02.10

최대환 앵커>
엑스포라고 불리는 세계박람회는 올림픽과 월드컵에 더해 세계 3대 국제행사로 손꼽히는데요.
역사적으로 지난 1851년 런던에서 열린 엑스포가 그 시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런던 엑스포는 영국의 과학기술과 국력을 전 세계에 소개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이처럼 세계박람회는 개최국의 위상을 한층 드높일 수 있는 행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2030년으로 예정된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위해 국가적인 노력에 나서고 있는데요.
올해 경쟁과 평가 단계를 거쳐 오는 11월에는 세계박람회의 유치 장소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이에 발맞춰서 저희 프로그램에서 매주 2030 부산 세계박람회의 의미와 기대효과를 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오늘은 그 첫 번째 순서로 유치위원회 관계자로부터 준비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의 이경호 지원단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경호 /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지원단장)

최대환 앵커>
먼저 시청자 여러분께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에 관한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그리고 이번에 부산시가 유치전에 들어간 2030 세계박람회는 규모 면에서 1993년 대전 엑스포나 2012년 여수 엑스포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들었는데요.
2030 세계박람회는 구체적으로 어떤 행사인지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현재 유치전에 뛰어든 도시가 부산을 비롯하여 사우디의 리야드와 우크라이나 오데사, 이탈리아의 로마까지 4강전이라고 들었습니다.
현재 유치전은 어떻게 펼쳐지는 상황인가요?

최대환 앵커>
말씀하신대로 사우디의 리야드가 가장 강력한 경쟁 상대인데 부산과 리야드의 강점과 약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에서는 유치 성공을 위해서 어떤 전략을 펼쳐나갈 예정인가요?

최대환 앵커>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도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범정부적인 지원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재계와 문화계 주요 인사들도 여기에 발 벗고 나서고 있는데요.
이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역할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시간 관계상 마지막 질문 드리겠습니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서 전국민적인 지지와 성원도 필요한 시점인데, 마무리 정리 말씀으로 국민 여러분께 한 말씀 해주시죠.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의 이경호 지원단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