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매판매 3년 만에 상승 전환···물가 상승세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소매판매 3년 만에 상승 전환···물가 상승세

등록일 : 2025.05.13 17:28

신경은 앵커>
통계청이 올해 1분기 '지역 경제 동향'을 발표했습니다.
서비스업 생산이 대부분 감소한 가운데, 소매 판매는 3년 만에 상승하며 '보합세'를 기록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1분기 지역경제동향 결과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14곳에서 서비스업 생산이 감소했습니다.
세종과 서울·인천을 제외한 모든 시도가 감소한 겁니다.
통계청은 대구와 경북을 중심으로 부동산 거래량이 감소했고, 미분양 누적 등 전반적인 건설 부동산 업황 부진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광공업생산은 경기도가 8.8% 증가하는 등 6개 시·도에서 전년과 같은 분기 대비 증가했고, 강원과 세종은 감소했습니다.
전국 광공업생산은 반도체·전자부품과 의약품 등의 생산이 늘면서 1년 전보다 2.4% 증가했습니다.
재화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는 부산이 4.7% 경남 4.6% 등 12개 시도에서 증가했고 제주가 7%, 대전 2.9% 감소했습니다.
전국 소매판매는 면세점, 슈퍼마켓·잡화점 등의 판매가 줄고, 승용차·연료소매점 등의 판매가 늘어 전년 같은 분기 대비 보합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22년 2분기부터 이어지던 감소세가 멈춰선 겁니다.
건설수주는 세종과 충북, 서울 등 7개 시·도가 증가했지만, 광주와 경남, 전남 등 남부지역 중심으로 10개 시도는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국 건설수주는 기계설치, 발전·송전 등의 수주가 줄어 전년 같은 분기 대비 7.7% 감소했습니다.
수출은 제주와 충북이 일반기계류와 메모리반도체 등의 수출이 늘어 증가했습니다.
반면 전남과 대구 등 10개 시·도는 경유, 기타 유기·무기화합물 등의 수출이 줄어 감소했습니다.
김범석 기재부 장관 직무대행은 앞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도 침체에 빠진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신속한 추경 집행을 약속했습니다.

녹취> 김범석 / 기획재정부 장관 권한대행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상생 페이백과 지역사랑 상품권 할인 지원 보조금도 신속히 교부 하겠습니다. 철도 및 도로 보수 등 민생 SOC 사업과 임대주택 리츠 출자도 7월 중 70% 이상 집행하겠습니다."

한편, 1분기 전국 소비자물가는 개인서비스와 외식 등이 올라 전년 같은 분기 대비 2.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