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 장의 신청서…출산·육아 지원받으세요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한 장의 신청서…출산·육아 지원받으세요

등록일 : 2017.06.08

아이를 출산하면 양육수당을 비롯해 출산 장려 지원금이나 전기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각기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던 이런 서비스 신청을 한 장의 서류작성으로 해결할 수 있는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김희진 국민기자가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정책을 알아봤습니다.

얼마 전 딸을 낳은 황준성 씨는 아빠가 된 기쁨 만큼 챙겨야 할 일이 많아 마음이 바쁩니다.
아이의 출생신고를 위해 주민센터로 향하는 길.
아이 아빠와 함께 주민센터에 가서 출산 후 해야 할 일과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산 후 한 달 안에 해야 하는 출생신고엔 병원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와 신분증, 신고서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써야 할 신청서가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출산·육아 혜택을 위한 행복출산 통합처리신청서입니다.
출생신고할 때 같이 하면 통장사본, 이후 따로 신청할 경우 통장사본과 가족관계 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현장음>
"출생신고할 때 신청서 하나 작성할 때 필요하다고 해서 (통장을) 가져왔습니다."
챙겨야 할 것을 알려주는 사전안내 서비스도 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종대 주무관 / 서울 중랑구 묵2동주민센터 복지행정팀
"신청서 한 장으로 다른 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저희가 전산으로 신청 입력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출산) 복지 서비스 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한 장에 안내가 다 되어 있으니까 해당되는 것을 체크만 하시면 원스톱으로 서비스 연계가 가능합니다."
정부의 가정 양육수당과 각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출산 축하·장려 지원금, 3인 이상 다자녀 가정에 지원되는 서비스, 보건소의 혜택까지 신청서 한 장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10여 가지가 넘습니다.
아이 출산 후 1년 동안 해당되는 전기료 감면 등 스스로 챙기지 않으면 놓칠 수 있는 출산 혜택도 빠뜨리지 않고 받을 수 있어 부모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인터뷰> 황준성 / 서울 중랑구
"출생신고할 때 복잡하고 좀 시간도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요. 서류 한 장으로 끝나고 또 1년동안 전기료도 감면된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어서 생각보다 편하게 잘했습니다."
간단하면서 편리한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가 호응을 얻고 있지만, 온라인 신청이 안 되고 병원이나 조리원과 연계한 홍보 부족 등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인터뷰> 박상아 산모 / 서울 중랑구
"보통 아빠들은 퇴근이 늦잖아요. 그래서 주민센터 방문이 시간 내에 가기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서비스로 바뀌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고요. 홍보가 더 잘된다면 쉽게 사람들이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지난해 4월 전국 지자체로 확대된 출산·양육지원 신청 통합 서비스.
한 장의 신청서로 출산과 육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가 새 생명의 탄생으로 분주한 부모들의 수고로움을 덜어주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희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