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인생 2막 설계 지원, 마포구 '50+ 행복아카데미’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인생 2막 설계 지원, 마포구 '50+ 행복아카데미’

등록일 : 2022.03.15

변차연 앵커>
최근 은퇴를 앞두거나 재취업을 고민하는 중장년층 분들이 많은데요.
서울시에서는 시니어 세대들의 인생 2막 설계를 위한 '50+ 행복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년층들이 새로운 인생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 현장에 이충옥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이충옥 국민기자>
(50+ 행복아카데미 / 서울시 마포구)
밀가루를 반죽하고, 오븐에 빵을 넣고 온도를 맞춥니다.

현장음>
"반죽이 벽면을 스치면서 점점 온도가 올라갈 거예요, 그런데 이때, 가장 좋아하는 온도 40도에서 발효가 잘된다고 했잖아요"

빵을 만드는 일이 쉽지 않지만 과정 하나하나 배우면서 제빵사의 꿈을 키웁니다.

인터뷰> 김용순 / 서울시 마포구
“요리 같은 것도 하면 재미있어요. 저는 이런데 소질이 있나 봐요. 그래서 더 배우고 싶어서 온 거죠.”

머리가 희끗희끗한 시니어들이 제빵 기술을 익히고 있는데요.
은퇴 이후 제2의 인생을 위해 바리스타, 제빵 등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도전하고 있습니다.
늦은 나이지만 손길과 눈빛에는 꿈과 희망이 느껴집니다.

인터뷰> 김무석 / 서울시 마포구
“제빵 제과를 배우게 된 계기는 건물을 하나 신축을 할 예정인데 그곳에서 커피와 제과 제빵 사업을 해보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성과 손맛이 담긴 쿠키와 머핀이 맛있어 보입니다.
'50+ 행복아카데미'에서 제빵제과 기술을 배운 중장년들이 만든 건데요. 카페 34곳에 납품됩니다.

인터뷰> 박경순 / 서울시 강서구
“쿠키나 머핀 일을 배우면서 새로운 걸 배우니까 훨씬 더 재미있고 저한테 굉장히 활기가 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인터뷰> 구정임 / 서울시 마포구
“저는 일자리를 만났다는 게 굉장히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여기 와서 이렇게 일을 함으로써 행복한 것도 느끼고 요즘은 삶이 즐겁다고 생각해요.”

(카페리 / 서울시 마포구)

커피를 내리는 모습에 여유가 묻어납니다.
늦은 나이에 배운 바리스타가 인생 후반에 삶의 활력소이자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습니다.
시니어 바리스타가 커피를 내리는 '카페리'는 마포구에 4곳이 있습니다.

인터뷰> 강기영 / 서울시 마포구
“저희 5060들이 '산을 간다', '취미 생활을 한다' 이게 한계가 있거든요.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어떤 영역에서 작은 일자리나마 찾아가면서 일을 하면 좋겠다... 이런 것도 역시 제 소망 중에 하나입니다.”

서울시 마포구의 '50+ 행복아카데미'는 인생 2막을 설계하는 중장년을 위해 제과제빵과 바리스타 요양보호사·베이비시터 등 다양한 과정을 마련해 상담부터 교육, 체험, 취업에 이르기까지 지원하고 있는데요.
50~64세 구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데 반응이 좋습니다.

인터뷰> 김혜리 / 마포시니어클럽 사회복지사
“50+ 행복아카데미는 베이버부머 세대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관련 자격증 교육과 체험 위주의 생애 재설계 교육으로 은퇴 이후 삶도 가치있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촬영: 이상초 국민기자)

조기 퇴직이나 은퇴 후 삶을 걱정하고 고민하는 중장년층에게 '50+ 행복아카데미'는 인생 2막의 설계를 도와주고 꿈을 키워주는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이충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